•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미술]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서양 화법

*규*
최초 등록일
2005.08.05
최종 저작일
2005.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A+받은 글입니다.
이게 기말리포트였는데...
제가 두달동안 발품을 팔아가며 쓴 것입니다.
글에 대해 여러 번 상담도 받은 것이므로 구성이나 내용에 만족하실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조선 후기에 소개되었던 서양화법의 특징
Ⅲ. 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서양 화법에 대한 분석
1. 투시법
2. 원근법
3. 명암법
Ⅳ. 조선 후기 서양 화법 수용의 한계와 의의
Ⅴ. 나가며

본문내용

Ⅳ. 조선 후기 서양 화법 수용의 한계와 의의
조선 후기에 있어 서양 화법의 수용은 당대의 사회적․문화적 배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 당시 자주의식의 발로와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실학, 그리고 서민층의 성장과 경제발전 등은 좀 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방면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 그것이 종래의 형식적이고 관념적인 화풍에도 영향을 주어서, 화풍은 보다 현실적이며 실생활과 가까워지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특히 산수화에 있어서는 외양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그것을 주관적으로 재해석하는 종래의 사의적 문인화풍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실경을 그대로 표현하면서 주로 청을 통해 유입된 서양 화법을 반영하기 시작했다. 산이나 기암의 기복감 또는 육중함을 표현하기 위해 미점을 반복해 사용하여 명암을 표현하는 기법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서양 화법 수용은 당시의 사회적 상황 변화와 의식 변화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바탕 위에서 중국으로부터 전해오는 서양 화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이나 화가의 직접적인 연행경험 등을 통해 본격적인 수용 과정을 겪게 된다. 허균, 앞의 논문, 55쪽 참조.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중국이나 일본처럼 서양 화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는 않았던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당시 수용되었던 서양 화법은 근본적으로 조선의 회화 기법을 바꿀 만한 힘은 가지고 있지 못했다. 신진 학문의 수용에 적극적이었던 박제가 같은 학자들의 수묵화가 여전히 사의적인 문인화에 머물렀다는 것을 본다면 이성미, 앞의 책, 218쪽 참조.
, 당시 전래된 서양 화법은 단지 하나의 선택사항이었을 뿐이었다.

참고 자료

․ 석남고희기념 논총간행위원회, 『한국 현대 미술의 흐름』, 일지사, 1988.
․ 지순임, 『산수화의 이해』, 일지사, 1991.
․ 이태호 ,『조선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1996.
․ 박선규, 『산수화와 그 정신』, 신원, 1998.
․ 최완수, 『진경시대』, 돌배게, 1998.
․ 안휘준, 『한국의 미술과 문화』, 시공사, 2000.
․ 강영조, 『풍경에 다가서기』, 효형출판, 2003.
․ 이성미, 『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난 서양화법』, 대원사, 2003.
․ 허균, 「서양화법의 동전과 수용 : 조선후기 회화사의 일단면」,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 지순임, 「강세황 산수화의 예술적 가치」, 『미학 예술학 연구』, 한국미학예술학회, 제 7호, 1997, 5~29쪽.

자료후기(2)

*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미술사 ) 조선 후기 미술에 대해 그 형성된 배경과 연관지어 서술 8페이지
    기술이 유입되기도 하였는데 이 과정 중에 서양화법도 유입되어 인물화 ... 진경산수화 (4) 풍속화 (5) 문화의 융합 (6) 남종화의 유행 3. ... 유명한 조선 후기의 화가 정선이라고 할 수 있다.
  • 한글파일 조선후기 미술의 형성 배경 3페이지
    또한 청나라로부터 서양화법이 들어오게 되었으며, 미약하지만 서서히 흡수하게 ... 조선 중?후기 미술의 형성 배경 I. ... 소경산수 인물화가 성행하였고, 진경산수화가 정형산수화와 대립하며 태동되었다
  • 한글파일 예술학 ) 17세기-19세기 서양과 동양의 전반적인 문화예술의 특징적 이미지 서술 4페이지
    이는 조선후기에 등장하는 새로운 경향인 진경산수화의 회화에도 사상적 뒷받침이 ... 조선 중기와 후기를 잇는 작품에 나타난 풍속화는 농부들을 대상으로 그려져 ... 즉 조선후기 미술이나 문학에서 서민의 생활이 작품의 소재들로 다루어지고 서민의
  • 한글파일 전시회 감상문(대구미술관 간송특별전, 김환기 특별전) 2페이지
    조선후기의 회화에서는 진경산수화와 풍속화가 유행하였으며 정선, 심사정, 김홍도와 ... 작품을 보며 경물들을 왼쪽에 치우치게 배치한 것은 조선전기 산수화의 특징으로 ... 다음에는 서양 예술에 대한 전시회에 방문하여 강의에서 배운 서양 미술에 관한
  • 한글파일 기다림의 미학을 실현하는 은둔자, 어부를 화폭에 담다 - 은일사상과 어초문답도를 중심으로 - 6페이지
    고려 후기의 , 조선 중기 이현보의 의 흐름을 이은 것이 고산 윤선도의 이다 ... 송희경, 「조선후기 邵雍故事圖의 유형과 표상」,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2011 ... 보는듯한 기분이 들고, 획의 강약을 유연하게 조절하는 화법에서 독특하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미술]조선 후기 산수화에 나타나는 서양 화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