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learning사업의 미래와 그 성장 가능성

*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7.30
최종 저작일
2005.07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의 개요
1. e-learning의 개념
2. e-learning의 특성
3. e-learning의 장점과 단점
4. e-learning의 적용효과

Ⅲ. e-learning의 기술동향 및 전망 그리고 국내사례
1. 국외동향
2. 국내동향 및 전망
3. 국내 e-learning 사례

Ⅳ. 국내 e-learning의 문제점 및 개선 그리고 발전방향의 모색
1. e-learning의 문제점
2. e-learning의 개선방향
3. e-learning의 성공과 발전을 위한 접근

Ⅴ. 결론 -e-learning 시장의 미래와 그 성장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제 평생직장이라는 단어는 사라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만 경쟁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에서 무엇보다 더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교육일 것이다. 하지만 현대 환경이 변함에 따라 교육의 방법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과거의 교수자로부터 학습자로의 일방적이고 직접적인 교육방법은 점점 변화하고 있다. 최근의 교육은 초․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 강화되고 있으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있어서는 많은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e-Learning이 될 수 있다(물론, 초․중․고등학생 및 대학생 등 모든 학생들에게도 적용가능한). 아래에서는 최근 활발하게 대두되고 있는 e-Learning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 효과 그리고 현재 얼마만큼 발전해 왔는가 하는 현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짚어보기로 한다.

Ⅱ. e-Learning 개요

1. e-Learning 개념
e-Learning은 일반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학습’을 의미한다. 그러나 최근 e-Learning은 단순히 전자적인 학습을 의미할 뿐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 중심 (Experience oriented), 선택권 확장(Extending options), 학습기회 확대(Expanding opportunities)로 해석되기도 한다. 근본 목적은 온라인(인터넷)과 오프라인(학교)을 연계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기초를 다지고,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소외계층에게도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자 함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Learning지원체제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며, 학교-가정-지역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2) e-Learning 단점

(1) 오감을 통한 학습의 부족
e-Learning은 공간과 시간이 일치함으로 해서 느낄 수 있는 오감의 작용을 통한 학습(오프라인 수업시간에 느낄수 있는 학습의욕의 고취나, 현장에서 수업을 통한 서로의 의사소통)을 제공할 수 없다. 이들은 수업을 받던 중 간단한 끄덕임이나 아연한 표정, 심지어는 다른 곳에 한눈을 파는 것처럼 간단한 반응으로도 교수자들에게 충분히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설령 별 반응들을 보이지 않더라도 학습자들이 시각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그 '학습자의 존재'를 서로간에 느낄 수 있게 된다. 앉아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학습자는 이미 반응과 의사소통을 시작한다는 것이

(2) 학습자의 소속감 부족
학습자가 커뮤니티에 대해 느끼는 소속감과 존재감은 당연히 현재로서는 오프라인에 비해 월등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e-Learning을 통해서 학습기회를 접하기 쉬워졌다는 것은 그만큼 이탈될 확률도 높다는 것이다. 이<font colo<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1. 국내문헌
1) 김동식 외. 정보통신정책 ISSUE 제14권 6호 통권 136호 'e-Learning 산업의 현황과 우리의 대응'
2) 유지연. 정보통신정책 제13권 16호 통권 285호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2. 참고 사이트
1)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docid=178698
2) http://blog.naver.com/ad1919ad.do?Redirect=Log&logNo=140010000012
3) http://blog.naver.com/amourhsh.do?Redirect=Log&logNo=120007696351
4) http://blog.naver.com/pdks01.do?Redirect=Log&logNo=40009613037
5) http://blog.naver.com/iamaforester.do?Redirect=Log&logNo=40004481146
6)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Log&logNo=140005290921
7) http://blog.naver.com/heleadsme.do?Redirect=Log&logNo=120013438042
8) http://blog.naver.com/meejoung.do?Redirect=Log&logNo=140013392441
*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learning사업의 미래와 그 성장 가능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