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유교제사의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5.07.2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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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목차
유교 제사의 의의(효의 관점)
유교의 제사(우상숭배의 관점)
공자의 내세관(현세중심)
유교를 종교로 보는 견해
유교를 종교로 보지 않는 견해
보수적 권위
남성우월주의
본문내용
유교 제사의 의의(효의 관점)
제사의 가장 근본적이고 중심이 되는 의의는 효심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유교에서 효는 모든 덕의 근본이요 최고의 선으로 본다. 공자도 효는 덕의 근본이라 하였고, 맹자는 섬기는 일 중에서 어버이를 섬기는 것이 가장 중대하다 하였다. 특히 공자는 무릇 효는 덕의 근본이며 모든 가르침이 여기서 시작되는 것이라 하였다. 이렇게 볼 때에 효는 여러 가지 덕목 중에서 하나로 보는 것이 아니라 모든 윤리적인 덕목이 바로 효에서 시작된다. 효의 근본정신은 가장 귀중한 생명을 전수 해준 보본에 있다. 자기의 생명, 신체, 정신의 본인 부모에게 보답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 예란 그 본을 잊어버리지 않고 보본을 하는 것이라 할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제사의 가장 큰 의의는 인간의 도리로서 추효하고 보본함에 있는 것이요, 신이 제사를 흠향함을 보기 때문도 아니고, 또한 복을 구하기 위함도 아니라, 인간의 도리로서 생명의 본인 선조에 효를 다함에 있다 하겠다.
유교의 제사(우상숭배의 관점)
유교의 근본 사상인 효는 조상신에 대한 제사가 지닌 종교적 의미를 떠나서는 이해핫 수가 없다. 공자는 재아에게 “사람은 신과 귀 두가지로 성립된 것으로서 만인은 반드시 죽는 법인데 죽으면 귀는 땅에로 돌아가고 신은 위에로 올라가 소명이 되어 서로 갈리나니 제사로서 귀와 신을 다시 합해보려 함이 이 곧 극중한 행사(효의 극치)이다.”하였고 맹자는 “사자에게 제하는 것이 생자기르는 것보다 더 중대차한 일임은 사자가 그 여생을 당분간 더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제 스스로 아무것도 변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로지 생자에게 의존되 있는 까닭이라”하였다. 그러고 보면 제사는 사후 여생을 좀더 오래동안 지탱해 주려는 것 외에는 아무 다른 뜻이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