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누벨바그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07.20
- 최종 저작일
- 2003.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공
목차
1. 누벨 바그란 무엇인가?
2. 참고 - 누벨 이마주
3. 앙드레 바쟁에 대하여..
4. 작가주의란 무엇인가?
5. 장 뤽 고다르 에 대해서...
본문내용
-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프랑스 말로 새로운 물결 (영어로 "new wave")을 뜻하는 것으로 1950년대 말에 프랑스에서 활동하던 젊은 감독들과 그들의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한데 묶어 말하는 것이다. 40년대 말 프랑스 영화 시장을 위협하던 미국 영화의 범람에 대항해서 프랑스 정부는 자국의 영화를 육성하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자국 영화의 의무 상영제, 스크린 쿼터제, 정부의 보조금, 사전 제작비 지원 체제, 단편 영화의 장려금 지급으로 젊은 영화인들을 육성. 영화를 자유롭게 볼 수 있는 시네마 떼크의 운영 등). 그 중에서 1951년에 창간된 "레 까이에 뒤 시네마(Les Cahiers du Cinema)" 라는 프랑스의 유명한 영화전문지에 영화 평론을 피력했던 젊은 영화인들이 나중에 감독으로 활동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각각 독특한 자기만의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어 새로운 물결을 주도해 나갔다. "누벨 바그"는 어떤 공통된 형식을 가진 일치된 하나의 사조가 아니라 "레 까이에 뒤 시네마"의 발행인이었던 바쟁의 영향아래 전통적이고 개성없는 '아버지 세대의 영화'를 거부하고 비판하며, 개인적인 소재와 개인적인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려는 움직임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새로운 감독들은 작가주의를 외치며 영화를 개인적인 표현의 도구로 만들었으며 영화를 "누구 누구의 작품"식으로 말하기 시작하게 한 장본인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벨 바그"는 히치콕, 르노아르, 로셀리니, 브레송을 찬양하고 그들의 스타일을 깊이 연구하고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인 카뮈와 사르트르 등의 실존주의 철학가들의 영향을 받았고 유연적인 등장 인물과 극적인 동기가 없는 사건을 취급하며 형식도 당대의 문학 형식처럼 짜여지지 않은 느슨한 구조를 사용했다. 또한 자의식적이고 자발적인 비약과 감정에 의한 시간과 공간의 비약이 있었고 개인적이며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자세로 영화에 접근했고 다수의 야외촬영 및 실제 배경에서의 촬영했다.
참고 자료
제임스 모나코.<뉴웨이브 2>. 주 은우 옮김. 서울:한나래, 1996
한상준. <세계영화작가론(전양준 엮음)>중 '장 뤽 고다르'. 서울:이론과 실천, 1998
Robert Lort. 'Jean-Luc Godard, inbetween Deleuze'
Scott Kraft. 'French Cinema's Reluctant Genius'
IMDB (http://us.imdb.com) 의 Mini Biography
'네 멋대로 해라, 혹은 잃어버린 60년대를 찾아서. <리뷰>. 1995년 여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