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 중국의 영화 - 5세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07.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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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5세대 이전의 중국영화
2)5세대의 등장
3.결 론
본문내용
중국 영화의 첫 제작은 1905년 북경의 한 사진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任景豊이라는 사진사는 일본에서 사진술을 배우고 북경에 사진관을 차린 꽤 개화한 사람이었는데 당시 유행하던 서양의 영화들을 보고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훨씬 시각적으로 뛰어나고 재미있다는 생각에서 자체적으로 영화를 제작할 결심을 하게 됐다고 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영화가 바로 황충의 이야기를 경극으로 다룬 ‘定軍山’이며 이는 경극 배우의 춤과 동작을 그대로 무대극처럼 기록한 형태이다. 이후 영화는 상하이․광둥․홍콩 등지를 중심으로 활발히 제작되었다. 1917년 난징[南京]에 영화사가 설립되자 많은 영화가 속출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빼어난 작품은 전통적인 중국무용을 소재로 한 ‘天女散花’였다. 상해 등지에서 활동한 영화인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동에서의 자유를 누렸으며, 군벌에 의해 분할된 중국 정치 환경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지적 다원주의와 문화적 다양성의 토양이 되어 많은 모험자본이 영화산업에 유입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였으며, 결과적으로 1920년대 중반에는 상해에 146개 스튜디오를 포함해서 총 176개의 스튜디오가 활동하게 되었다. 1920년경부터는 미국자본에 의한 장편영화도 제작되기 시작했으며 ‘大逆罪’, ‘蓮花落’ 등이 그 초기의 작품이다. 1922년에는 배우양성기관이 처음으로 개설되는 한편, 유명 영화사가 잇달아 설립되었다. 이 무렵에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이 張石天의 ‘孤兒救祖記’였다. 1928년 주요 영화사들이 합병하여 새로운 출발을 하던 해에 발표된 ‘木蘭從軍’은 전설적인 여성의 무용담을 다룬 작품이다. 이로써 역사에 이름을 남긴 여성의 傳記映畵가 유행하여 역대의 皇后는 거의 모두 영화의 여주인공이 되다시피 하였다.
참고 자료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이산
중국 영화의 간략한 변천사(하)(A Simple History of the Chinese Cinema), 도성희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김지석, 한울
중국 영화의 어제,오늘,내일, 이종희,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