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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화교와 국가, 민족

*정*
최초 등록일
2005.07.13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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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도 여러개있고요 참고문헌과 내용이 빵빵합니다

목차

Ⅰ. 시작하는 말 -화교에 있어서의 국가, 민족-
Ⅱ. 화교의 속성
Ⅲ. 화교와 중화경제권
Ⅳ. 화교의 야누스적인 면
Ⅴ. 화교의 생동력 -결론에 덧붙여서-

본문내용

일본 유학 중에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일반적으로 통합하여 재일 조선인으로 불린다)들 중에 한국계통인가, 북한계통 인가하는 것이 이분들 만나는데 제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았다. 유학생들 중에서도 불고기집에 가서 식사를 하더라도 주인이 북쪽계통 아닌가하고 신경을 쓰는 사람들까지 있었을 정도이다. 아마 6.25의 동족상쟁 후에 벌어진 가슴아픈 일이 그 원인 일 것이다.
이러한 관념으로 우리 한국인들은 화교들을 만날 경우에 당신은 중국계인가? 대만계인가? 로 질문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질문은 그들에게는 의외의 질문이 될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 한국인은 국적, 국가, 정부에 관심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사람들이 이민족과 같이 지낼 경우가 적었다는 점과 일제시대와 6.25사변을 거치면서 이러한 문제 때문에 괴로웠던 점 때문이었는지 모른다. 이러한 점은 우리 한국인들이 단일민족 사회에서 이민족들과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던 점과 국적이 없는 사람과 공존해서 사는 것에 적응되지 못해서 나온 점이라 하겠다.
우선 그들은 중국계도 대만계도 아닌 중국인이라고 대답한다. 중국학생의 시험지에서 근대화시기에 가장 중국에 영향을 끼쳤던 정치단체는 무엇인가? 라고 묻는 시험문제는 그들은 국민당, 공산당이라고 서슴없이 이야기한다. 국민당 하나만도 아니고 공산당 하나만으로도 틀린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우리 같으면 공산당 이야기를 논할 경우에는 사상문제까지 이어지는데 이들은 국가이념보다는 민족을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중국인 학생에게 장개석을 물어보더라도 우리가 김일성을 대하듯 원수처럼 논의하지는 않고 대만학생한테 모택동에 대해 물으면 장개석보다도 더 리더쉽이 강했으며 참모들과 정치부패가 없었다는 점을 논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랐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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