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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GUI를 통한 윈도우 접속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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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6.21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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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술 개요
가. GUI의 개념
나. GUI의 필요성
다. GUI의 구성요소

2. 국내 GUI
가. 매킨토시 인터페이스
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다. 프리젠테이션 매니저(Presentation Manager)
라. GUI 툴킷
① GNOME(GNU Network Object Model Environment)
② KDE(the K Desktop Environment)
③ Open Look
④ OSF/Motif
⑤ NeXTStep

3. 국내외 기술개발동향 및 전망

본문내용

1. 기술 개요
가. GUI의 개념
컴퓨터 입력 명령어를 종래의 키보드로 문자를 쳐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그려져 있는 여러 메뉴 및 아이콘을 마우스로 선택하여 실행시키는 방식. 이는 명령어를 잘 몰라도 손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GUI의 개념은 1960년대부터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데스크탑(Desktop) 메타포(Metaphor)를 장착하여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4년 매킨토시가 발표되면서 부터이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IBM PC 및 웍스테이션에서도 GUI가 보급되어 근래에는 대부분의 컴퓨터들이 GUI를 사용하고 있다. 상품화된 제품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즈(Windows), 애플 매킨토시의 GUI, MIT 대학에서 개발하여 대부분의 웍스테이션에서 사용되는 X 윈도우, X 윈도우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룩(OpenLook), 모티프(Motif), DEC윈도우(DECWindow), 넥스트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넥스트스텝(NextStep) 등이 있다. 멀티미디어에서는 운영체계 차원의 GUI가 도입 된 것이 아니라 보고 선택한다는 의미에서 GUI의 방식이 도입되었다. GUI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GUI가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가장 각광 받는 컴퓨터와 사람 간의 의사소통 형식일 뿐 아니라 가장 많은 멀티미디어 제품이 GUI 디자인의 원칙과 방법에 기본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GUI 방식을 채택한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화면은 윈도우, 아이콘, 메뉴, 포인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가진 멀티미디어 제품의 경우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과 유사한 외관을 가진다. 윈도우가 제공하는 표준 GUI 구성 요소를 활용하지 않을 경우라도 기능적으로는 윈도우, 아이콘, 메뉴, 포인터의 기능을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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