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 중국문학 - 唐 ,五大詞와 宋詞
- 최초 등록일
- 2005.06.1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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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 레폿이에요. 이거하느라고 거의 몇달 신경써서 자료 찾았습니다. 정말 열심히 했구요. 원서랑 각종관련서적이랑 찾았고 직접 해석하고 무지 노력했습니다. 그럼 도움되시길 바래요^0^
목차
1.당, 오대사
(1)돈황곡자사
(2)성당사
(3)중당사
(4)만당사
2.북송사
1)花間餘風
2)慢詞의 盛行
3) 豪放第一蘇軾
4) 格律詞派 周邦彦
3 . 남송사
1)婉弱第一 李淸照 (이청조)
2)호매사파 (豪邁詞派)
3) 婉弱 ,格律詞派의 부흥
4) 南宋 末期의 雅情詞風
본문내용
1. 당ㆍ오대사 (唐ㆍ五代詞)
처음에 사는 민간에서 만들어져 유행한 민간 가곡의 창사로, 초기에는 문인들의 주의를 끌지 못했으나 중당 이후부터 새로운 문학 형태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사는 성당, 중당 때 출발하여 만당, 오대의 발전기를 거쳐 송대에 활짝 꽃을 피우게 된다.
1)돈황곡자사(敦煌詞子詞)
경제의 발전과 문화의 성장은 사 발전에 상당히 중요한 작용을 하였고, 문화적인수요에 따라 이들 민간에서 유행하던 속곡들은 차츰 도시로 유입되었다. 그리하여 전문적인 연주와 가창을 하는 악사와 가기가 등장하였으며, 차차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볼 수 있는 최고 민간의 사로는 청나라 광서光緖26년 (1900)에 감숙 돈황 막고굴(敦煌 莫高屈)에서 발견된 민간의 곡자사(曲子詞)이다. 이 때 발견된 『운요집잡곡자(雲謠集雜曲子)』는 모두 30수인데, 현재 런던 박물관에 18수, 파리도서관에 14수가 소장되어있다. 주조모(朱祖謀)가 정리하였는데 , 중복되어진 2수를 빼면 모두 30수이다. 『운요집雲謠集』에 사용되고 있는 13종의 조명을 보면 「내가교(內家嬌)」를 제외한 나머지 12종의 조명은 『교방기(敎坊記)』에 있는 것들이다. 또 『교방기(敎坊記)』에 실려 있는 것은 당나라 현종 때에 유행하였던 것들로, 그 창작 연대는 성당 때이거나 그 이전이다. 그 가사의 내용을 검토해 보면, 당나라 때의 역사적 사실과 관련지어 볼 수 있다. 「망강남(望江南)」을 예로 든다.
2) 성당사 ( 盛唐詞 )
민간곡자사는 문인사에 대단히 큰 영향을 끼쳤다. 李白, 白居易, 劉禹錫 등을 들 수가 있으며, 그들이 쓴 사는 수량은 많지 않으나 모두 민간의 곡자사를 모방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과 풍격이 비교적 통속적이고 소박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