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설] 한국소설사 4장~6장
- 최초 등록일
- 2005.06.01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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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소설사를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2.「삼대」의 의미망
3. 식민지 경제질서의 탐구 : 채만식의 문학
4. 역사소설의 시대
5. 김유정․기타
제 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1.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2. 글쓰기의 기원 : 이상문학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 『3․4문학』파의 문학
4. 고현학과 그 변주 : 박태원
5.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전향문학과의 관계
6. 허준․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7. 모더니즘, 리얼리즘 고리고 파시즘
제 6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 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1. 지식인 문학관의 계보 : 논리와 현실감각
2. 리얼리즘의 다섯 가지 형식
3. 해방공간의 문학 : 정치와 문학의 네 가지 형식
본문내용
1.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1920, 30년대 우리 소설사의 중심축은 그 뚜렷한 이념성의 선도 아래 우람하게 뻗어 있는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이었다. 「고향」이 대표하는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은 구체적 형상화를 통해 당대 현실의 총체성을 담아내고자 했고, 이같은 의도를 상당한 수준에서 성취하였다는 점에서 다 같이 리얼리즘의 범주에 든다. 다만 세계관의 차이와 이에서 비롯하는 방법론의 서로 다름에 의해 구별될 뿐이다. 이처럼 경향소설과 염상섭․채만식 등의 소설을 리얼리즘이라는 범주로 함께 묶을 때, 이 시기 소설사는 그 반대편에 놓이는 이상․박태원 등의 모더니즘 소설과는 대립 구도로 파악된다. 경향소설의 등장은 곧 객관 현실의 토대와 상부구조를 통합적으로 인식하고 반영하려는 리얼리즘 소설의 본격 대두에 해당하는 것인데, 이와 나란히, 그리고 이에 맞서서 리얼리즘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우리 소설사는 서로 성격을 달리하는 개성적인 작품들로 풍요로워지게 된다. 그 양상은 어떠했던가를 「삼대」「탁류」를 중심으로 검토하는 것이 여기서의 과제이다.
2.「삼대」의 의미망
1)내면 고백에서 풍속의 탐구로
염상섭은 일본 문학의 주류와 그 핵심이 무엇인가를 단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같은 일본 문학 이해는 염상섭의 자존심, 이와 등을 맞댄 지적 허영과 무관하지 않다. 염상섭은 이차 도일을 통해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본질, 곧 ‘섬세한 묘사와 정치한 기교와 면밀한 관찰’의 중요성에 눈떴고 이로써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다. 염상섭의 이러한 변모야말로 그를 진정한 작가이게끔 하였으니 그의 재도일에 담긴 의미는 바로 이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