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Abrams의 4대관점으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5.26
- 최종 저작일
- 2005.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단순하게 감상문으로 적은 것이 아니라
Abrams의 4대관점(모방론적,효용론적,형식론적,표현론적관점)으로 나누어서 소설의 실제 예를 지목하면서 작성하였습니다 ^^ 감상문을 쓰셔야하는 분이나
분석을 하셔야 하는 분이나 두루두루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1. 작가 공지영
2. 줄거리
3. 페미니즘
4. Abrams의 4가지 관점
본문내용
2. 줄거리
대학 동창생으로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되는 세 여주인공 혜완, 경혜, 영선의 이야기. 대학 때부터 단짝이었으며, 저마다 똑똑하고 강한 여성이라고 자부했던 혜완, 경혜, 영선은 결혼과 사회에 편입되면서 각기 시련을 겪게 된다.
3. 페미니즘
사전적인 뜻 :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흔히 페미니즘이라고 하면 여성의 입장만을 두둔하는 즉 남성들의 입장과는 상반된 또는 적대시하는 생각이라고 떠오른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잘못된 인식이다.
4. Abrams의 4가지 관점
■ 모방론적 관점(사회성, 역사성 등)
1. 전형적 환경
1980년대는 현실에 대한 문학의 응답이 그 어느 때보다 거세게 요구되었던 10년간이다. 이 요구는 현실의 부조리를 극복하는 형식으로서의 몫과 사회개조에 대한 역할을 문학이 응당 맡아 주리라는 희망에서 비롯되었다.
2. 전형적 인물
① 혜완 : 자기주장이 강하고, 분명하며, 순종적이지 않음. 비판적인 시선으로 여성의 문제를 꼬집는다. 자기 자신을 찾으려 노력하지만 전통적인 사회 인식 속에서 희생당하는 불행도 있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일에 만족과 성취를 느끼며 자아를 찾는 여성으로 나온다.
3. 세밀한 묘사
이 소설은 3인칭 시점으로 주로 작가의 눈으로 인물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이 소설은 인물의 묘사와 심리 묘사 그리고 장면의 묘사가 간결하고 빠르게 진행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이 소설은 주로 인물들 간의 대화로써 이야기가 전개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소설에 비해 세밀한 묘사는 대화의 양에 비해 양적으로 부족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 47page 中 “ 사흘 전 혜완은 헐렁한 환자복을 입고 오그라진 호두 알맹이처럼 침대에 앉아 있는 영선을 보았다. 창가에서 들어오는 빛 때문에 깊이 음영진 영선의 얼굴은 유리잔처럼 투명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