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해방기 소설의 현실 인식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5.24
- 최종 저작일
- 20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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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주요 작품
2) 현실 인식의 경향
(1)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2) 일제 잔재의 청산
(3) 해방 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
(4) 세태 풍자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해방기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일본의 지배하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좌·우의 대립 및 분단이라는 새로운 역사의 시작을 의미한다. 제 2차 세계대전의 패배로 일본이 우리 나라로부터 물러났으나, 대신 승전국인 미국과 소련이 각각 삼팔선을 기점으로 하여 남과 북에 진주함으로써 분단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현재 우리는 반쪽 문학사를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는 잘 알려진 대로 정치적으로 격동의 시기였고, 문학도 이러한 정치적 상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당시 문단에서 이루어진 문학론의 방향은 민족의 자기 각성에 대한 요구에서부터 출발하고 있으며, 식민지 세대의 모든 문학 활동에 대한 비판적 반성과 함께 새로운 민족 문학의 건설이 해방 공간의 문학적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소설은 단순한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구체적인 현실에서 나온 사회, 역사적인 산물이다. 주어진 시대 상황 속에서의 현실적 삶에 대한 인식과 함께 그 삶의 좌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과 기능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면서 시대 상황에 대처한다. 따라서 해방기의 소설은 그 당시 해방기의 삶을 인식하고 형상화하여 현실에 대응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 동안 간헐적이고 지엽적으로만 연구되던 해방기 소설에 대한 연구는 1987년 해금조치를 계기로 활성화되어 지금까지 대단한 성과를 이루고 있다. 이전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여러 학자들의 연구와 그 저술들이 남겨져 있어 그 성과를 알아 볼 수가 있다. 어떤 이는 해방기 소설 연구를 좌우 대립이라는 구도를 통해서 행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감태준 외, ꡔ한국현대문학사ꡕ, 현대문학, 1989년
이병순, ꡔ해방기 소설 연구ꡕ, 국학자료원, 1997년
이병순, 「해방기 자기 비판 소설 연구」, ꡔ해방기 소설 연구ꡕ에 수록
한글나라(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자료실 -해방기 시대현실
한글나라(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자료실 -해방기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