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화] 성모 마리아를 통해 보는 여성에 대한 이중적 이미지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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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성모 마리아와 모성
3. 성모 마리아와 처녀성
4. 모성과 처녀성의 양립 배경
1) 종교적 측면
2) 사회역사적 측면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술은 사회적 생산물이다”라는 J.볼프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캐롤 스트릭 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01, p. 4.
, 우리는 미술작품을 통해 그 시대를 재구성해 볼 수 있는 이해의 창(窓)을 열게 된다. 시각적 텍스트는 그 특성상 사람들의 감각에 일차적인 호소를 함으로써 그 당시의 가치관과 생활모습에 대한 생생한 재현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동안 서양 기독교 문화 안에서 성모 마리아의 이미지는 신성을 가진 예수의 어머니로서, 젊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처녀의 이미지로서 다양하게 변모해 왔다. 이는 그 시대의 요구에 맞는 이상적인 여성상을 성화(聖畵)안에서 표현하고자 한 당시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미술사에 나타나는 마리아의 이미지, 특히 처녀성과 모성이라는 상호 모순적인 이미지의 결합이 어떻게 연결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전통적인 기독교 가부장적 질서 속에서 이어져온 여성에 대한 시각을 파악하고, 그 의의를 검토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성모 마리아와 모성

마리아는 기본적으로 처녀의 몸으로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를 수태하고 낳아 기르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예수의 어머니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논리정연한 교리의 확립이 무엇보다도 중요했을 초기 그리스도교에서는 이에 주목하여 마리아를 신이 인간의 모습으로 내려오심을 증명하려는 목적에서 성화에 등장시켰다. ‘강생의 신비’를 시각적인 이미지로 제시하는데 있어서 아기의 모습으로 표현된 하느님을 안고 있는 인간인 어머니를 보여주는 것보다 더 확실한 대안은 없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권영희
2000 “성모자상의 변천사에 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서양학과 석사학위논문, p. 30.

김윤성
2002 "여성과 종교에 관한 근대적 담론의 한계와 효과“, 『종교문화비평』 창간호, 한국 종교문화연구소, pp. 114.

최유경
2003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 『종교와 문화』 9권,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p. 109.

바버라 J.맥해피(손승희 옮김)
1995 『기독교 전통 속의 여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70.

D.L. 카모디(강돈구 옮김)
1992 『여성과 종교』, 서광사, 1992, p.147:17~20.

제프리 초서
2001『켄터베리 이야기』, 한울, p.124:13~17.

캐롤 스트릭 랜드(김호경 옮김)
2001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p. 4.

레티 M. 러셀, J. 샤논 클락스(황애경 옮김)
2003 『여성신학사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108.

낸시 헤더웨이(신현승 옮김),
2004 『세계 신화 사전』, 세종서적, p. 159.

프리드리히 헤르(김기찬 옮김)
1997 『중세의 세계』, 현대지성사, p. 389.

리타 M. 그로스(김윤성․이유나 옮김)
1999 『페미니즘과 종교』, 청년사, p. 184.

http://witewave.com.ne.kr/symbol/animal/unicor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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