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멀티미디어 사회의 윤리적 과제(기독교적 관점에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적 과제에 관해 기독교적 관점에서 리포트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곧바로 리포트로 제출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적 성격
3.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적 변화
4. 멀티미디어 시대의 윤리적 대응
5.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존 나이스비트는 그의 책 [2000년대의 거대한 흐름들](Megatrends)에서 다가오는 새로운 세대에 일어날 변화들을 설명하였다. 그는 이 책에서 경제적인 문제, 그리고 종교적 부흥 운동의 시대적 징후들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그는 새로운 천년대의 독특성은 기술 과학의 영향력이 인류 사회 전반을 지배하게 될 것이므로 "21세기의 가장 감동적인 돌파구는 기술 때문이 아니라, 기술이 인간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개념의 팽창 때문에 조정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아직도 산업 혁명의 여파로 밀려오고 있는 기술 사회의 확대를 예견하고 있는 견해처럼 보인다. 이와는 다소 견해를 달리하고 있는 토풀러는 [제3의 물결],[미래의 충격]등을 통하여 현대 사회의 특징을 기술을 통한 경제중심의 지배 구조에서 벗어나 세계화와 정보화에서 그 특징을 보고 있다. 토플러는 변화의 가속화로 인한 불확실성의 증대를 극복하기 위하여 미래에 대한 예측과 더불어 인간화의 과제를 중요한 과제로 보았다. 그는 최근 연세 대학교에서 행한 강연을 통하여 현대의 생산 원리에는 전통적인 토지, 자본 그리고 노동에 한 가지 지식을 더해야 한다고 지적함으로써 현대 세계에서 지식이 이념과 체제, 그리고 기술적 설비를 능가하는 것임을 역설하였다. 사실상 우리는 이념보다 기술적 합리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믿어지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기술적 합리성이 상실된 체제와 이념은 현대사회 속에서 바르게 기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멀티미디어 시대란 기술적 합리성과 인간화의 과제가 공히 요구되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이제 살아가야 할 세상이 생산 수단과 기술 과학을 통한 산업화의 과정을 거쳐 나타나고 있는 초산업화의 시대, 혹은 제3의 파도가 밀려오는 정보화의 시대라면 이 시대야말로 제2의 파도와 제3의 파도가 밀려오는 시대인 것이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기독교인들

참고 자료

각종 멀티미디어 관련 자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윤리] 멀티미디어 사회의 윤리적 과제(기독교적 관점에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