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 금오신화와 구운몽의 작품분석 및 비교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5.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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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오신화와 구운몽에 관한 개별적인 작품분석도 이루어지는 동시에 이 둘을 비교분석하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1. 작가(지은이) 비교
① <금오신화>의 작가 김시습
② <구운몽>의 작가 김만중

2. 창작배경 비교
①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② <구운몽>의 창작배경

3. 【몽유양식】에서 살펴 본 <금오신화>와 <구운몽>
※몽유양식
① 몽유전기소설- <금오신화>
②몽유장편소설- <구운몽>
③ 몽유양식의 시대사 속에서 살펴본 <금오신화>와 <구운몽>

4. <금오신화>와 <구운몽>에 나타나는 사상적 특징
1)정치관
① <금오신화>에 나타나는 정치사상
② <구운몽>에 나타나는 정치사상
2)종교관
① <금오신화>에 나타나는 종교사상
② <구운몽>에 나타나는 종교사상
3) 연애관 및 결혼관
① <금오신화>에 나타나는 연애관 및 결혼관
② <구운몽>에 나타나는 애정관 및 결혼관

5. <금오신화>와 <구운몽>에서 그려지는 인물들에 대한 비교

6. <금오신화>와 <구운몽>의 무대적 배경 비교

3. (레포트를 마치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연애관 및 결혼관
① <금오신화>에 나타나는 연애관 및 결혼관: <금오신화>에서 다뤄지는 애정에 관한 문제들은 거의 진보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 이는 작가 김시습의 진보적인 애정관이 드러나있다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만복사저포기」를 살펴보면 양생이 만복사에서 만난 여인과 판자방을 들어가서 애정을 나눈다든지 하는 장면에서 남성인 양생보다 여성인 여인이 더 적극적으로 상황을 이끌어가는 장면에서도 알 수 있으며, 「이생규장전」에서 이생과 최랑이 자유연애를 통해서 결혼한다는 것도 매우 진보적인 애정관이 잘 나타나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취유부벽정기」에서도 홍생을 먼저 부르는 여인(고조선 시대에 죽은 기씨), 또한 그렇게 부른 홍생 앞에서 공손한 태도를 갖추지 않고 오히려 당당한 태도를 취하며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모습에서도 이러한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② <구운몽>에 나타나는 애정관 및 결혼관: <구운몽>도 <금오신화>와 같이 당시의 지배적인 이념인 유교이념에 묶인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부터 벗어난 진보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그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양소유가 과거차 상경 중 진채봉을 잠깐 보고 헤어졌을 때 진채봉이 양소유를 흠모하되 그 주소성명을 모르면 장차 부친이 돌아와서도 구혼할 길이 없음을 생각하여 유모로 하여금 양소유의 주소성명을 알 아오게 하고 또 다음날 만나기로 한 일.
․ 두련사가 양소유에게 결혼 상대자로 정사도의 딸 정소저를 소개하며 정소저가 학식도 많음을 이야기 하니, 양소유가 말하되 처녀를 보지 않고는 구혼하지 않겠다고 한 일.
․ 양소유가 여관으로 가장하고 정소저의 집에 찾아가 정소저와 대화한 일.
․ 양소유가 권시랑 소개장을 가지고 정사도의 집에 가서 청혼의 뜻을 밝힌 점.
․ 정사도가 전에 집에 와서 만난 여관이 양소유가 변장하고 온 것이었음을 듣고 풍류남아라고 도리어 양 한림을 칭찬한 일.
․ 정소저가 양한림의 변장 사실을 깨닫고 속였다 하여 정소저도 가춘운을 시켜 두 세 번이나 양한림을 희롱한 일.
이러한 일들은 당시 사대부의 집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배우자를 결혼 전에 보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의 상정이고, 도 허식적인 도덕사회가 아니라면 그것이 정도일 것이므로 그러한 일은 그 시대적 관례나 생활규범을 초월한 것으로 구운몽의 명작적인 장점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1. 금오신화. 혜원출판사
2.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3.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4. 한국소설과 시점. 아세아문화사
5.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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