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퇴폐적 경향과 저항시의 한계(이상화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5.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4페이지 | 가격 2,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서 론
2. 감상과 저항의 초기적 징후
3. ‘비음’의 시편과 퇴폐적 경향
4. 민족감정과 저항시의 한계
1) ‘벙어리 노래’ 등 초기시작의 감상
2) 전환기 시작의 저항적 주체
3) 후기시작의 자연과 향토적 정서
5. 결어

본문내용

이상화가 시단에 등장하나 시기는 역사적으로 하나의 격동기라 할 수 있다. 기미독립운동의 실패로 인해 우리 모두가 좌절감을 뼈저리게 느꼈는가 하면, 세차게 밀려드는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사조적인 혼류현상을 빚기도 했다. 그러나 그 시대에 새로 등장한 젏은 시인들은 과감히 시적 변모를 시도하여 그 전대와는 전혀 새로운 차원으로 한국 근대시를 전개시켜나간 것이다. 이를테면 《태서문예신보》간행을 전후하여 활동하기 시작한 o� 나 �*
졃�물론, 이들과 함께 뒤를 이어온 새 세대들이 결성한 창조?폐허?장미촌?백조?금성? 동인들이 한 시단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백조 동인으로 시단에 처음 오른 이상화의 경우, 그 초기시에는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영행을 받아 그 거친 ��굵은 선, 짙은 채색과 병적 관능 같은 것이 그의 시적 특색이 되어 있는가 하면, 나라를 빼앗긴 민족적 통분이 주조가 되어 강렬한 저항시를 쓰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저항정신도 시대적 제약 때문에 그 한계성을 노정하게 된다. 그리하여 그는 국토대자연의 아음다움을 신앙처럼 예찬하는 것으로 자신의 출구를 찾아 면면히 이어져 온 우리 민족정서를 바탕으로 맑고 투명한 서정의 시 세계를 이룩하게 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상화의 시적 전반을 대상으로 그의 X ^에 따른 통시론적 차원에서 단게화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런 연구는 한 시인이나 작가의 전기적 측면이 훨씬 강조되지만, 그 작품세계의 변이과정을 올바로 이해하는데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문학사 구축겡도 필수한 국면이 되고 있다. 사실 우리는 그동안 안일한 속에서 작가론을 펼쳐왔다. 보다 더 철저히 연구할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면서도 그것을 실천하지 못한 점은 어느 한 사람의 책임만도 아닌 우리 모두의 당면과제가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국문학] 퇴폐적 경향과 저항시의 한계(이상화 중심으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