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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담형태론] 요약정리

저작시기 2001.05 |등록일 2005.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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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담형태론 내용을 요약적으로 정리함.

목차

제 1 장 문제의 역사
제 2 장 방법과 자료
제 3 장 등장인물의 기능
제 4 장 동화 : 단일기능이 이중의 형태론적 의미를 갖는 경우.
제 5 장 민담의 몇몇 다른 요소
제 6 장 등장인물 사이의 기능의 할당
제 7 장 새로운 등장 인물이 행동과정에 도입되는 방식
제 8 장 등장인물의 속성과 그것의 중요성
제 9 장 완전한 모습으로서의 민담

본문내용

제 1 장 문제의 역사

민담에 관한 연구 문헌은 그다지 많지 않다. 공식적으로 간행된 저서가 거의 없다는 점을 뒤로하고라도, 대부분 간행된 것은 민담 자료집이고, 민담 일반론에 대한 것은 거의 없다. 이것 또한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에 그치고 있다. 민담 연구가 이렇게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스페란스키(speranskij)는 ‘자료 불충분’ 때문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가 그 말을 한 이후에 많은 문헌이 발간되었으며 방대한 분량의 민담 자료는 아직 출판되지 못한 채 있고, 다양한 기관 자료실에 보관되어있는 자료 또한 상당하다. 이러한 점에 미루어 볼 때 문제는 자료의 양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연구의 방법이다.
민담은 대단히 다양하므로 한번에 전체적으로 연구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재료를 몇 개의 종류로 분류하여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민담 분류는 ①환상적 내용을 가진 민담, ②일상적인 것을 다룬 민담, ③동물담으로 나누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변별을 위한 정확한 특징이 존재하지 않아 의문을 남긴다. 예를 들어 환상적 내용을 가진 동물담이 등이 그러하다. 그러나 위의 분류는 크게 봤을 때 근본적으로 타당하기 때문에 모순되지만 정당하게 진행된다.
위의 문제는 오늘날까지 불분명하다. 분트(Wundt)는 그의 유명한 저서 『민족 심리학』(The Psychology of peoples)에서 다음의 분류를 제안했다. ①신화, ②순수한 마법담, ③생물담과 우화, ④순수 동물담, ⑤기원담, ⑥소담, ⑦도덕담. 그러나 여기에서도 ‘우화’의 의미가 무엇인지 명확치 않을뿐더러 ‘소담’이라는 용어가 적용되는 부분이 여러 군데 교차되어 애매하다. 지금까지 논의해온 분류는 민담을 형식적 범주로 분류한 것이다. 민담은 형식적 범주로 분류한 것 외에도 주제에 의해서, 하위분류의 도입에 의해서 분류되어지기도 하는데, 주제에 의한 분류는 주제를 뚜렷이 구분 지을 뚜렷한 객관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있고, 하위 분류 도입 또한 상위와 하위의 연결(대응)시 명백하게 구분된 유형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유사성을 찾기 힘들 때도 있다.
민담 분류가 연구에서 우선적이고 가장 중요한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기술한 대로 민담 분류 문제는 어느 정도 유감스러운 상태에 머물러 있다.

참고 자료

민담형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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