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에스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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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편집사적인 문제
2. 에스겔의 사역
3. 에스겔서의 특징
4. 에스겔서의 구조
5. 소명환상
6. 심판선포
7. 구원의 메시지
8. 개인의 자기 삶에 대한 책임
9. 에스겔의 핵심 메시지

본문내용

1. 편집사적인 문제
▪ 표현의 폭, 주제의 반복성, 확연한 불균형 ⇨ 한 학파가 예언자의 말을 수집, 결합, 해석, 계승하여 새롭게 만듦으로써 다시 써내려 갔음을 제시한다.
▪ 원자료와 2차 개정작업의 구분이 어렵다.
(문체의 통일성, 독특한 1인칭 서술, 정확한 연대 신뢰 정도)
⇨ 휠셔(G. Hӧlscher)는 “에스겔의 환상들과 시만을 이 책의 핵심층으로 보았으며, 또한 여러 층으로 된 편집 작품”으로 이해했다.
2. 에스겔의 사역
▪ 에스겔 : 제사장 부시의 아들. 기원전 597년 여호야긴과 그의 추종자들, 상류 계층과 수공업 기술자들과 함께 느부갓네살에 의해 바벨론으로 유배(왕하 24:10).
▪ 소명 : 그발 운하 옆에 있는 텔 아비브(Tell Abib, 히브리어로는 “이삭들의 언덕”이고, 바벨론어로는 “홍수의 언덕”)에 정착한 집단에 속해 있었을 것이며, 여호야긴 유배 5년째인 기원전 593년에 받음(겔 1:1-3, 3:15).
▪ 예루살렘 심판의 말 : 에스겔의 소명과 예루살렘 함락(BC 587/6) 사이의 기간에 함(참조. 8:1, 20:1, 24:1).
▪ 새로운 성전에 대한 환상 : 약 10년 후인 기원전 573(40:1, 참조 29:17).
⇨ 위협의 말은 예루살렘 멸망 이전에, 구원의 말은 그 이후에 선포되었다.
▪ 상징행동 : 갑작스런 부인의 죽음(24:15 이하)-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이스라엘의 반응 표현, 탄식의 금지, 개인적이면서도 육체적인 전율과 마비상태와 벙어리, 속박 상태( 3:15,22 이하, 4:4 이하, 6:11, 12:17 이하, 21:11-12, 33:21-22 등) 등은 심판선포의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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