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을 읽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1년 봄과 여름, 우리 사회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을 규탄하는 목소리로 뒤덮였다. 시민단체, 사회단체, 공무원, 의회, 대학에서는 연이어 규탄집회를 열었고, 규탄의 대열에는 남녀노소 모든 한국인들이 참여하였으며 정부도 이에 대응하려는 모습을 보이는 등 뜨거운 관심과 열기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오늘,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은 해결되었는가? 일본의 역사 왜곡이 해결되기는커녕, 중국의 발해사 왜곡으로 우리의 역사는 궁지에 몰렸고 역사왜곡은 겉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김한종 선생님의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을 읽으니 감회가 새롭고 느끼는 바가 있어 역사왜곡에 관해 다시금 생각해보고 우리의 역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몇 자 적어보고자 한다.
먼저 일본의 역사 왜곡 실태는 어느 정도였는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본의 우익 세력은 교과서에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여 (1)고대 일본이 이미 한반도를 지배했다는 역사 날조(임나일본부설 등)를 비롯해, (2)한국을 자주적 주체적 발전이 없는 나라로서 부각시키며, 갑오 농민 봉기나 혁명도 하나의 난리 폭동이라고 비하시키고, 러일 전쟁의 승리가 백인에 대한 승리로 아시아 민중을 위한 것인 양 부각시키고 한편 일본의 방위를 위한 조치로 기정사실화한 것, 특히 을사조약 강요(1905년) 사실을 완곡하게 표현하며, (3)1910년의 한국 병합의 합법성을 어떻게 하든지 부각시키려고 하였으며, 우리를 모독한 것은 일본 식민 통치로 한국 발전에 도움을 주었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기술의 잔재를 말끔히 정리하지 못한 채, (4)한국인의 반제 항일 투쟁의 행적을 축소 왜곡하고, (5)일제의 징병 징용 군성 노예 만행을 비롯한 침략 전쟁 과정에서 조선 민족 말살 정책의 축소 은폐, (6)전범 재판의 정당성 부인과 침략 전쟁을 아시아 민족 해방 전쟁으로 정당화한 것, (7)침략 전쟁에서 자행한 만행인 남경 학살 같은 중대 사실의 삭제 은폐나 축소 등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김한종, 책세상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lt;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gt;을 읽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