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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학습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5.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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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운동학습이론
1) 운동학습의 정의
2) 여러 가지 운동학습이론과 모델
3) 운동학습이론의 세 가지 특성

Ⅱ. 운동기능의 학습과정
1. 정보 처리적 관점의 모형
1) 지각과정
2) 변환과정
3) 반응과정
4) 피드백 과정
5) 기억
2. 운동기능 학습의 단계
1) 인지단계(초보단계)
2) 고정화 단계(중급단계)
3) 자동화 단계(숙련 단계)
3. 숙련도의 기준
1) 리듬
2) 움직임 연결
3) 움직임의 흐름
4) 동작의 일관성
5) 동작의 크기
6) 동작의 신속성
7) 힘의 강약
4. 고원현상과 슬럼프
1) 고원현상(Plateau)
2) 슬럼프(Slump)

Ⅲ. 운동기능 학습시 고려사항
1. 학습자의 상태
1) 기능수준
2) 체격 및 체력조건
3) 동기유발 수준
4) 인지능력 정도
5) 감정 통제능력 정도
2. 학습과제의 선택
1)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성
2) 학습자 상태에 맞는 적합성
3. 지도방법

Ⅳ. 효율적인 운동기능 학습
1. 지도원칙
1) 적합한 목표설정
2) 적합한 학습과제의 선택
3) 적절한 강화수단의 이용
4) 오류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
5) 효과적인 피드백

본문내용

Ⅰ. 운동학습이론

1) 운동학습의 정의
운동학습은 운동과제를 반복적으로 수행함에 따라 나타나는 일반적인 능력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운동학습은 운동이 이루어지는 제어적 관점에 따라 다양한 개념적 차이를 보인다. 여러 가지 이론들의 다양한 관점에서의 운동학습에 대한 정의와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다시 정리해 보면, 운동학습은 개인적 특성을 바탕으로 연습이나 경험을 통하여 과제와 환경적 변화에 부합하는 가장 효율적인 협응 동작을 형성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여러 가지 운동학습이론과 모델
최근에 운동기능 습득에 관한 많은 이론이나 모델이 형성되고 있다. 그 중에 대표적인 모델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일반 기술적 모델 - 숙련된 운동수행의 일반적인 특성을 강조하며 대개 실질적인 측면을 고려한다.
(2) 정보처리 모델 - 지각, 의사결정, 정보처리용량, 정보인출용량을 강조한다.
(3) 인공두뇌 모델 - 자동조절의 메카니즘을 통한 인간운동제어를 강조한다.
(4) 적응 또는 위계적 제어모델 - 고·저 서열을 강조하며 행동을 조절하고 정보를 조직하는데 사람과 컴퓨터가 유사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1. 류정무 외 1명, 스포츠심리학. 민음사, 1993
2. 김기웅 외 1명, 운동학습의 기초, 보경문화사, 2000
3. 원주연 외 1명, 스포츠심리학 강의노트. 대경북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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