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예술 가곡의 흐름과 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05.16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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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프랑스 예술가곡의 흐름.
Ⅱ. 인상주의
-인상주의의 배경(음악적인 면 중심으로)-
-미학적 면에서 본 인상주의-
-문학적인 면에서의 인상주의-
*인상주의의 기법-드뷔시와 연관해서-
[드뷔시의 인상주의 기법]
*인상주의의 작곡가
1.랄로[Lalo, Victor Antoine Edouard, 1823.1.27~1892.4.22]
2. 샤브리에 [Chabrier, Alexis Emmanuel, 1841.1.18~1894.9.13]
3. 드뷔시
본문내용
Ⅰ.프랑스 예술가곡의 흐름.
불란서의 세속음악은 중세말기에 십자군에 의한 사회적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였는데 단선율에 현악기나 하프로 반주하는 형태의 음악이었다.
11세기 말엽에 프로방스 지방에서 troubadour와 12세기 말엽에 북부지방에서 trouvere가 샹송을 썼으며 14세기 후반 Ars nova시대에는 다성 음악이 불란서와 이태리에 유행하여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이 작곡되고 애창되었다. 이 시기에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는 Guillanme de Machout이다.
15세기 후반에는 Burgundian악파의 다성 음악이 Dufay와 Binchois에 의해 작곡되었으며 그 후로는 네델란드 악파가 우세하여 polyphonic chanson을 작곡하였다.
16세기 중반부터 후반에는 solo voice와 lute반주로 편곡된 solo song이 많이 출판되었다. 17세기에 눈에 뛰게 연주되서 단성적인 성격이 뚜렷해졌는데 반주에 있어서 figured bass에서 점점 발전하여 작곡가가 치는 반주를 다 받아 적어서 연주하였다. 불란서 가곡의 시는 목가적인 것과 사랑의 실패와 한탄, 사랑에 대한 예찬을 그 내용으로 한 것이 많았다.
가곡의 종류에는 pastrorell,romance,vaudeville,brunette,air de cour 등이 있으며 17세기에는 불란서에서 성악곡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뛰어난 가수와 작곡가가 많이 배출되었다. 18세기 초엽에 성악곡에 대한 관심이 커져서 뒤어난 가수와 작곡가가 많이 배출되었다. 18세기 초엽에 오페라가 대세였고, 대부분의 작곡가들은 chamber cantata를 작곡하였다.
참고 자료
(주)교학사 고등학교 음악사 김대호,김순옥외
세광음악출판사 1988 서양음악사 Grout 서. 편집국 역
http://chonnam.chonnam.ac.kr/%7Esunim/musik/musik_fr.htm
http://myungwan.chonbuk.ac.kr/culture/cul2003.htm
http://mymusicworld.com.ne.kr/modern%20definition.htm#인상주의%20음악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