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와 정보사회] 신문읽기의 혁명-손석춘

최초 등록일
2005.05.15
최종 저작일
2004.06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ptom**** 18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신문읽기의 혁명-손석춘>을 읽고 쓴 독후감 형식의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아침을 여는 사람들은 대부분 신문에 기재된 여러가지 사건, 사고내용들을 화두로 던지며 일상을 시작한다. 물론 그 내용은 지극히 객관적이고 사실적 기술에 의한 것이라는 전제하에 말이다. 하지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전제가 그 자체에 흠결을 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면 어떠한 반응이 일어나게 될까? 손석춘씨의 ‘신문읽기의 혁명’은 신문에 대한 내 사고를 쥐어흔드는 계기가 되었다. 그건 마치 저자가 주창한 ’혁명‘이라는 말에 응당 부합한다고 할 수 있었다. 고정화 단계에 다가선 가치관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과연 어떠한 점에서 변화를 가져오게 한 것인가? 말 그대로 새로운 시각으로 신문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는 지식사회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수많은 정보의 흐름 속에 연명되어지고 있다. 그 중에 지식의 ‘보이지 않는 손’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수용자들의 가치판단, 선택에 의해 어떠한 정보는 지식으로, 또는 가치없는 쓰레기로 분류되어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거나 사장되어 버리곤 한다. 그러나 정보의 양은 무한하므로 개개인이 일일이 내용의 판단을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그 작업을 수월하게 도와주는 사회도구의 역할을 하는 기구를 만들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신문, 라디오, TV등과 같은 언론매체이다. 그 중에서 신문이 갖는 의미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우선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수단이며 일상생활에 친근하게 접근해 있는 까닭이다. 우리는 매일 신문을 뒤적이며 표제를 보고, 기사를 읽으며 별다른 부담없이 그 내용을 흡수한다. 하지만 신문이 열거하고 있는 사실들을 가만히 받아들인 다는 것이 당연한 것일까?

참고 자료

신문읽기의 혁명-손석춘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ptom****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1
ㆍ전체 판매량
51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대중매체와 정보사회] 신문읽기의 혁명-손석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