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이해] 온라인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 최초 등록일
- 2005.05.14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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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독이란 무엇인가?
2. 온라인 게임 중독 실태
1)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
2) 온라인 게임 중독의 폐해
3) 현대 사회의 온라인 게임
중독 현황(설문조사 포함)
3. 온라인 게임 중독의 예방과 치료
본문내용
① 욕구실현이론
게임중독의 원인을 찾는 연구의 대부분 개인의 욕구 충족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마약이나 도박과 같은 다른 중독적 증상과 마찬가지로 중독의 대상을 통해 현실에는 만족시키지 못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게임에 중독된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Suler는 매스로우 5단계 욕구 위계이론을 응용해 게임의 어떤 특성들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지를 연구했다. 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는 온라인 상에서의 성적 희롱, 성별의 전환, 익명성에 의해서 충족되며, ‘소속과 애정 욕구’는 게임 상에서 개인은 모든 게임행위에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박데 됨으로써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인정과 영향력 행사는 ‘존경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나아가 게임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됨으로써 마지막 단계의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② ADHD(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이 게임에 흔히 중독되기 쉽다 는 이론
게임이 가지고 있는 끊임없는 각성과 주의력 이동이라는 현상을 게임이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신호와 메시지가 전달이 되어야만 하는데 게임은 무수한 장면과 시도 때도 알 수 없는 공격, 그리고 적들의 출현으로 인해 과각성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매체나 미디어도 이런 지속적인 자극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게임은 이런 ADHD 아동들을 컴퓨터와 인터넷 앞에 묶어두게 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