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게임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 방법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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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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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의 개념
2. 체육과의 학습지도
3. 게임학습지도의 특성
4. 게임학습지도의 유형
5. 게임 학습 지도 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임의 개념
게임이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를 무리 없이 해결하여 나가는 방법으로 인간 사회의 특성이다. 인간은 역사 이전부터, 또 어려서부터 게임과 함께 생활하면서 살아왔다.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어린이들을 잘 관찰해 보면 불완전하고 미분화된 상태이기는 하나 어떤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기려는 경쟁 속에서 자기 중심적인 성취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점차 자라면서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발전하며 일정한 규칙을 지키며 승리의 환희와 패배의 감정을 맛보게 된다.
게임은 넓은 의미로는 놀이, 유희, 오락, 시합 등을 포함하며 생활 속에서 흥과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다. 좁은 의미로는 놀이의 발전된 형태로 일정한 경기방법과 규칙을 갖추고 있으며 서로 협동하거나 경쟁적인 활동을 말한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게임은 이동운동, 비이동운동, 조작운동으로 된 기본운동을 기초기능으로 하며 이를 결합한 간단한 규칙이 있는 운동을 말한다. 따라서 오락 위주의 정적인 게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대근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 놀이에서 스포츠로 발전해 가는 이행(移行)과정의 성격을 가진다.
게임을 통한 교수-학습 지도에서의 게임은 체육과의 모든 단원별 학습에서 간단한 규칙을 적용하여 협동이나 경쟁적인 활동으로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 시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학습기능이 신장 되도록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국민학교체육과 교과전담교사 일반연수교재,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 1993.
2. 교육부, 국민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교육부.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