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한국실학사상- 다산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5.05.06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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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후기실학사상가 중에서 정약용선생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Ⅱ. 다산의 한국실학에 대한 공헌
Ⅲ. 다산의 사상적 특색
1. 철학사상
2. 경학사상
3. 사회사상
[성리학에서 실학으로 변화함의 평가
[우리시대의 한국실학을 연구함에 무엇을 배우는가? 인간관과의 관계]
[유럽의 계몽주의 사상가와의 비교 ]
본문내용
정약용은 조선후기 실학의 집대성자라는 이름에 걸맞게 현실에 활용 가능한 구체적 방안을 많이 제시하였으므로, 오늘날도 그의 경세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그러나 ‘다산학’이라 일컬어지는 그의 폭넓은 연구성과는 단순히 경세학만으로는 부족하고, 경세학의 기초로서 경학에 대한 탐구가 밑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다산의 방대한 500여권의 저서 속에는 철학, 행정, 경제, 군사, 법률 , 문학, 수학, 역학, 생리학, 천문, 지리, 역사 등 거의 모든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이러한 저술은 [여유당전서]에 원래의 권수를 통합 축소해서 154권 76책으로 현존해 오고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서적 이 '육경사서'와 '일표이서'이다.
'육서사서'는 수신에 관한 학문으로서(수기지학), 성리학과 훈고학을 비판적으로 극복하고 원시유학으로서의 공맹유학의 근본 정신을 재천명하려는 취지에서 저술된 것으로 여기에는 단순한 복고주의가 아니라 그의 시대에서 자신의 철학적 입장을 제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편 '이표이서'라 함은 [경세유표]와 [목민심서]및 [흠흠신서]를 일컫는 것으로서 그 중에서 행정과 관련된 문헌은 경세유표와 목민심서이다. 경세유표는 목민심서 와 더불어 다산의 여러 저술 가운데 그의 사회개혁사상의 골격이 되는 몇개의 글들 중에서 하나로서, 목민심서가 주로 지방행정에 관한 개혁을 내용으로 한다면, 경세유표는 주로 중앙행정에 관한 개혁을 내용으로 하며 국가의 기본적인 재건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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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다운샘,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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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k21.com/LSNBoardAttach/dk21/bgy11/1_사회계약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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