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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사] 현대시문학사

*명*
최초 등록일
2005.05.06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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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문학사 정리

교과서에 수록된 시 시대별로 정리한 유용한 표

목차

1.<개화기의 시문학사>

2.<1910년대의 시문학사>

3.<1930년대 ~ 해방전까지의 시문학사>

4.<1946년~1950년 ⇒ 해방 공간의 시문학>

5.<1950년대⇒전후의 시>

6.<1960년대 시>

7.<1970년대 시>

본문내용

<개화기의 시문학사>

개화기의 시가 문학은 근대화와 국권 수호의 요구가 절실했던 시대 정신을 적극 수용하였다. 그래서 서정시 일반의 특성인 개인적인 서정보다는 시대의 요구에 맞추어 새로운 시대의仁荷大學校 師範大學 國語敎育科 현대시문학사
이념을 소개하거나 사회적 자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仁荷大學校 師範大學 國語敎育科 현대시문학사

먼저 이 당시에는 조선 후기 가사의 4음보를 계승하면서, 개화기의 사회 의식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개화가사(開化歌辭)가 창작된다. <독립신문>에 실린 애국가 계열의 노래와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 현실 비판적인 내용의 ‘사회등(社會燈) 가사’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후 일본 창가의 영향을 받은 창가(唱歌)가 나타난다. 창가는 3음보, 7·5조를 기본 율격으로 하며, 내용은 문명 개화의 필요성을 강조한 계몽적인 것이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최남선의「경부텰도노래」가 있다.
또한 형식적인 정형성을 어느 정도는 극복한 신체시(新體詩)가 나왔다. 그러나 이 시형 역시 진정한 근대시에는 이르지 못했으며, 고시가와 현대시의 교량적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신체시는 최남선, 이광수에 의해 몇 편이 창작된 정도이다.
이 시기 시가 문학의 또 하나의 특징으로 저항적인 내용이나 현실 비판적인 내용을 담은 민요(民謠)의 부흥을 들 수 있다. 「아리랑 타령」이나 「경복궁 타령」과 같은 민요가 그 예이다. 또 조선 후기 12잡가의 영향을 받은 잡가(雜歌)라는 노래 형태의 시가도 널리 불려졌다.

참고 자료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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