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현대 신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5.05.04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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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신학의 흐름에 관해서 주로 세 학자의 견해나 사상을 중심으로 논의하였습니다. 4페이지의 글이므로 간단한 리포트로 제격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슐라이어막허의 내재신학
2. 칼바르트와 자유주의 신학
3. 바르트와 에밀 브룬너의 자연신학 논쟁
본문내용
<서론>
현대 신학은 현대 철학이나 과학보다 조금늦게 시작되었다. 18세기 유럽의 지성계를 지배한 데카르트-뉴톤적인 현대 세계관과 사고방식은 기독교 신앙에 중대한 도전으로 대두되었다. 이는 전통 신학의 모든 전제들을 문제시하고 공격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현대 정신의 도전에 직면하여 19세기초 신학적 응답으로 일어난 것이 현대 신학이다. 그것은 현대 세계에서 존립할 수 있는 신학이 어떻게 가능하며, 어대에서 그 토대를 발견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 제기에 대한 대답이었다. 따라서 인간의 상황과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현대 신학의 주요한 특징이다. 이러한 현대 신학의 흐름은 자유주의 신정통주의, 근본주의 및 최근 신학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논쟁 중심으로 현대 신학의 흐름을 정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흐름은 19세기의 슐라이어막허(1768-1834)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독일개혁교회 출신이지만 칸트이후에 신학하였기 때문에 전통적 신학방식에서 180도 회전하여 하나님에게서 하나님의 말씀하심에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신학의 출발점과 참조점을 다 인간에게로 자져오므로 내재신학을 만들어 신학에 있어서 새로운 기원을 열어 현대 신학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이런 19세기의 내재신학으로 출발한 자유주의 신학에 반대하는 새로운 신학운동이 일어났다. 유럽의 신정통주의 신학과 미국의 근본주의 신학이 그것이다. 유럽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그리고 미국에서는 1929년 경제 대공황 이후로 자유주의 신학은 쇠퇴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건들로 말미암아 인간 이성의 능력, 낙관주의 역사적 진보주의에 대한 신뢰가 파괴됨으로 자유주의 신학은 그 사상적 기반을 잃었다. 자유주의 신학이 인간본성의 어두운 측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인간의 능력에 너무 낙관적이었다는 것이 위기의 시대에 아무런 도움도 될 수 없었다는 것을 통해 입증되었다. 따라서 인간중심주의로의 전환이 신정통주의와 근본주의의 신학에 의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각종 현대 신학 관련 서적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