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구운몽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5.04.22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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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과 관련된 각종 그림이 삽입되었습니다.
목차
평(平)과 화(和)로 이끄는 지혜
- <구운몽(九雲夢)> 작품론 -
Ⅰ. 머리말
Ⅱ. 본 문
1. 구운몽에 구현된 삼교(三敎)사상 - 유교, 불교, 도교
2. 구운몽에 구현된 여덟 여인의 애정성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김만중이 지은 고대소설 <구운몽(九雲夢)>은 지금까지 이룩된 국문학계의 연구 업적들만으로도 실로 엄청나다. 이것은 그만큼 <구운몽> 작품이 가지는 가치가 크다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다. 16세기 후반에 중심 활동을 한 서포 김만중은 당 시대 최고 지식인의 한 사람으로서 <구운몽> 속에 당대의 동양인의 이념과 철학을 흥미로운 이야기 속에 투사시켜 놓았다. 그리고 당대로서는 품격 있는 문학 양식에 속하지 않았던 소설 속에 여러 소재들을 잘 배합하여 종교나 철학이 나아갈 수 있는 최고 층위의 의미로까지 작품의 주제를 이끌어 올렸다. <구운몽>은 금강경의 선(禪)이라는 형식을 외피로 하면서 갈등 속의 삶의 평(平)과 화(和)로 이끌어 가는 최상의 지혜를 제공해준다. 이처럼 우리는 작품이 지닌 작가의 창의성이 후대의 개작자들에게 어떻게 수용되었으며, 이 시대의 우리들에게는 <구운몽>이 어떻게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올 수 있을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무한한 연구 자료들을 모두 살펴보기는 실로 불가능하고, 이것 저것을 두루 살피기란 발표의 핵심을 겉돌 것 같아 걱정이 된다. 그래서 필자는 광범위한 <구운몽> 연구의 범위에서 작품의 대략적인 내용을 먼저 살펴보고, 구운몽에 구현된 삼교(三敎)사상과 여덟 여인의 애정성에 대해 좀더 깊이있게 다뤄보고자 한다.
Ⅱ. 본 문
<구운몽(九雲夢)>은 조선 후기 숙종 때 서포(西浦) 김만중(金萬重)이 지은 고대소설로, 이 작품은 1687년(숙종13) 9월부터 이듬해 11월 사이에 작자가 선천(宣川) 유배지에서 지은 것이다. 작품의 창작 동기는 어머니의 근심을 위로하는 데에서 그 뜻을 넓혀서 자신의 슬픔 -유배의 쓰라림, 어머니와의 이별, 영욕이 교차하는 자신의 삶에 대한 회의와 번민 등 -을 달래자는 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국문본과 한문본이 모두 전하는데, 이들 중 어느 것이 앞선 것인지의 여부는 단정하기 어렵다.
참고 자료
공명철, 『<구운몽> 교재 지도상의 몇 국면 - 창작 동기와 주제 재고 -』, http://ipcp.edunet/~koreannote/ : 공명철의 열린 국어강의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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