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에밀

저작시기 1998.04 |등록일 2005.04.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많이 활용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 Emile, ou traite de I' education, 1762

루소는 프랑스의 소설가이며 사상가다.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시게공의 아들로 출생한 그는, 1749년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 논문에 <학문과 예술론>이 당선됨으로써 사상가의 길을 걷는 계기가 되었다. 1768년 테레즈 르 바쇠르와 결혼하고, 1770년 다시 파리로 돌아온 그는, 심한 피해 망상 속에서 자기 변호를 위한 작품 <루소, 장자크를 재판하다>를 썼고, 계속해서 <고독한 사상가의 몽상>의 집필에 들어 갔으나 완성을 못한채 1778년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저서로는 <에밀> <불평등 기원론> <정치 경제론> <언어 기원론> <신(新) 엘로이즈> <민약론> <고백론> 등이 있다.
이 루소의 <에밀>은 출판되자마자 파리학부에 고소를 당하고, 결국 루소에게는 유죄를 선고 받아 루소는 방랑 생활을 하게 된, 현대교육사상에 크게 이바지 한 소설 형식의 교육론인 것이다. 책은 5편의 내용으로 나눠져 있고,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다. 처음에 책의 첫 구절에 씌인 “조물주가 처음에 만물을...그러나 인간의 손이 닿으면서 모든 것이 타락한다.”라는 글을 일고 성경의 한 부분을 생각 했다. 이부분은 루소의 사상과 책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 될지를 확연이 드러낸다. 즉 인간은 자연상태 아래서는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 했으나, 인간 스스로가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해 부자연스럽고 불행한 상태에 빠져 버렸다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전에 본 것을 다시 한번 보는 것이라서 부담 없이 보았고, 교육과 친구들의 도움을 받았다.
우리들은 교육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교육활동 혹은 교육실천이라는 의미만을 쓰는 것이 많다. 교육이라고 하면 곧 그 목적은, 그 수단은, 그 효과는, 등과 같은 것으로 생각이 옮겨져 가는 것이 그것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 도서명 : 홍신 문화사의 <에밀>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교육철학] 에밀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