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e학습환경
- 최초 등록일
- 2005.04.1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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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vs 인터넷
2. 행동주의 패러다임과 학습 환경
3. 인지주의 패러다임과 학습 환경
4. 구성주의 패러다임과 학습 환경
5. e러닝 환경의 실체
6. 가상공간의 표피적 학습 환경
7. 학습 내용구조 환경
8. 메타적 학습 환경
본문내용
2. 행동주의 패러다임과 학습 환경
‘외적이고 반응적인 학습 결과’를 중시하는 것으로 스키너(B.FSkinner)의 자극-반응 이론을 대표로 한다. (학습자의 내면적인 요소보다는 ‘자극에 따른 바람직한 행동 및 반응의 증가’를 통해 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 즉, 교수자가 의도하는 방향으로의 ‘행동의 변화’가 곧 학습이라 주장.) 스키너나 제임스 왓슨(James Watson)을 포함하는 행동주의 제창자들의 이론은 주로 프로그램 학습과 운동기술의 교수학습 등에 ‘반복학습’의 방법을 활용하는 계기를 부여했다. 따라서 학습 환경의 설정에 있어서도 기계적이고 정교한 환경을 통해 학습자가 교수-학습 과정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물리적인 학습 환경 설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e러닝이나 컴퓨터 등 매체를 활용한 학습 환경에서의 행동주의 패러다임은 반복적인 클릭이나 연습활동을 제시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에게 제공한다.
정리하자면, 행동주의 패러다임에 따른 학습환경은 ‘학습도구’와 학습방법‘에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지주의 패러다임과 학습 환경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구조의 변화’를 학습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외적이고 물리적인 학습환경이나 학습방법보다는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한다. 즉, ‘환경에 대한 능동적인 이해’와 ‘기억’을 강조한다고 할 수 있다.
인지주의 학습 패러다임에서는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학습자료를 어떤 식으로 배치할 것인가 하는 것을 중요한 학습환경의 하나로 간주하며, 학습자의 지적인 수준에 맞추어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에 개별화 학습 및 학습 환경을 강조하는 면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계산된 교수설계를 거친 정교화된 장치, 혹은 그 내용을 포함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