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도하가 탐구
- 최초 등록일
- 2005.04.04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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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탐구 발표를 맡아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배경 설화
2. 작품탐구
1) 시가 발전 선상에서 본 <공무도하가>의 위치
2) 恨의 정서
3) ‘물’의 상징성
4) 백수 광부는 누구인가
5) 기타
3. 공후, 공후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노래에 있어서 가장 중심을 이루고 있는 소재는 물이다. 이 물을 중심으로 하여 님의 죽음이라는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시가사에서 물이 등장하는 최초의 노래가 바로 이 노래인 것을 염두에 두고 물의 이미지를 살펴보자.
첫 행에서 작자는 公無渡河,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말라고 행동의 중지를 요구한다. 그런데 이것은 단순히 자연의 일부인 ‘물’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작가가 넘지 않길 바라는 것은 ‘물’로 표현된 자신의 충만한 사랑인 것이다
다음 둘째 행에서 ‘公竟渡河’에서 결합되는 하(河)는 사랑의 종언(終焉)을 뜻함과 동시에, 님의 부재(不在)를 뜻한다. 이것은 물을 건너버린 임과 작자와의 이별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편, 셋째 행에서 임은 물에 빠져 죽게 된다. 여기에서의 ‘河’는 님의 부재라는 소극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죽음의 의미로 확대되고 있는데 물=죽음이라는 생각은 물론 세계적으로 편재해있는 물의 이미지이겠지만, 사랑과 죽음을 한꺼번에 내포하고 있는 물의 이미지는 사랑 곧 죽음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자아낸다.
참고 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 정병욱 / 신구문화사, 1988
· 韓國詩歌文學史 / 박을수 / 아세아문화사, 1997
· 한국 고시가 연구 / 이종출 / 태학사, 1989
· 조선고전문학사 / 문일환 / 한국문화사, 1997
· http://songkw.com.ne.kr/
· 두산세계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