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바울의 구원론
- 최초 등록일
- 2005.03.29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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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구원의 필요성과 죄
1. 죄 2. 구원의 필요성
Ⅲ. 구원의 도구 (복음)
Ⅳ. 구원의 방법 (칭의)
1. 칭의동사의 의미 2. 칭의의 근거와 조건 3.칭의 사건과 연관된 구원론적 경험들
Ⅴ. 화목
Ⅵ.구원의 수단 (신앙,믿음)
1. 바울의 믿음의 의미 2.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3.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4.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Ⅶ.구원의 결국 성화
Ⅷ.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 교리 체계에 있어서 가장 핵심중에 하나가 구원관이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아직도 많은 경우에 있어서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고 기도 열심히 하고,전도 열심히 하고,교회를 잘 섬기면 구원을 받습니다.”라고 대답하는 교인들이 많이 있다. 사람들은 “무엇을 신앙하느냐”라는 문제보다 무엇을 행하느냐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는 거 같다. 기독교 교리체계에 있어서 구원관은 가장 핵심적인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아직 교회내의 일반성도들에게 이론화 되고 합리화되고 체계화되어 분명하게 전달 되는데 미진한 면이 있다. 구원론의 문제는 안밖으로 심각한 도전을 받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명확한 구원관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는 교인이 있다는 사실과 잘못된 신학사조와 흐름이 교회내에 침투하여 구원관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항간에 물의를 일의켰던 다원주의나 포스트모던이즘,민중신학이나 해방신학등의 자유주의신학사상등은 한결같이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여 기독교의 본질인 교리체계를 뒤흔들어 놓고 생활이나 경험 즉 윤리적인면을 강조하고 있다.[기독교와 자유주의] 조동진역,(서울:크리스찬비젼 하우스,1989) p.187
이러한 현재의 교회 분위기를 보면서 바울의 구원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바울의 구원론의 핵심은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은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 뿐이라는 이신칭의 구원론이다.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은 인간의 행위나 삶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은혜에 기초하며 또 그것을 신뢰하는 믿음에 기초한다는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기독교 교리이다. 이한수, “한국교회의 성장정체와 그 윤리적 대안”, 신학지남1997 p.99
이러한 구원론을 종합정리하고 연구함으로써 나 자신은 물론 그리스도인들이 분명한 구원관을 정립하여 흔들림 없는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생활을 하도록 도와주고 혼란스러운 자유주의 신학의 도전에 기독교 교리체계의 뼈대가 되는 구원론을 견고히 서게 하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