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낭만파 음악의 이해

최초 등록일
2005.03.18
최종 저작일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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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낭만파 시대의 특징

2. 낭만파 음악의 일반적 특징

3. 낭만파 음악의 장르별 특징
1) 가곡
2) 피아노 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본문내용

1. 낭만파 시대의 특징
낭만주의는 다종 다양한 성질의 복합적인 성질의 복합물이기 때문에 간결한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하다. 낭만주의적-고전주의적이라는 2분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상반된 성질을 결합시킨 최초의 말로서 낭만주의를, 제2의 말로서 고전주의를 말할 수 있다. 즉 그것들은 파토스-에토스, 주관성-객관성, 주정주의-합리주의, 그리고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서스적-아폴로적 이라는 이상의 확대이다. 게다가 19세기는 개인주의와 민족주의의 양자에 의해 특정지어진 시대이기도 하다. 그것은 도달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동경이나, 미지의 것, 신비적인 것, 초자연적인 것, 거기에 시.공간적인 극한에 대해 흥미를 보인 시대이다.

2. 낭만파 음악의 일반적 특징
낭만파 음악은 빈 고전파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으로서,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 음악의 발단과 겹치고 있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서의 최근에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19세기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약 100년 간은 인류 발전상 극히 주목할 만한 시기이며 또한 사회적으로 착잡한 양상을 드러냈던 시대이다. 낭만파 음악의 기초가 된 사조의 하나는 개인주의 사조이다. 이것은 휴머니즘이 극히 주관주의적 경항을 띠게 됨으로써 일어난 것으로, 그 결과 현저한 개성의 편중을 초래하여 갖가지 분열을 일으키게 되었다. 개성의 편중경향이 짙어지자 정열의 연소현상이 일어나, 거기에서 공상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다. 이성을 부정한 정열의 세계가 병적이 된다는 것은 당연한 일로서, 그 결과 불건전한 사조로까지 빠지게 되었다. 이것은 인간성의 분열이며, 고전주의 음악의 기초인 전인성이 완전히 붕괴되었다. 개인주의적 경향과 함께 낭만파 음악의 기초가 된 또 하나의 사조는 국민주의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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