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의 사용기술과 전망
- 최초 등록일
- 2005.01.29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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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의 사용기술과 전망
목차
1. 유비쿼터스의 사용기술
2. 사용어플리케이션(사용분야)
3.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의 사용기술
1)기초기술 : 인증과 시큐리티
어디서든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가장 필요한 기술이다. 사용자가 누구인지 컴퓨터를 통해 내가 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인식을 시켜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은 서비스를 받을 수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늘어나는 정보에 따라 이를 지키기 위한 보안 기술은 필수적이다. 지금 보다 훨씬 더 정밀한 보안 기술이 필요할 것이다.
2)하드웨어 기술
누구라도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하다. 이것은 사람에게 친근한 형태로 출력을 해주고(음성, 이미지, 데이터, 화면상으로, 종이상으로) 입력역시 손쉬운 방법으로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음성, 필기 등). 또한 네트워크상에서 정보를 저장하는 스토리지 기술과 모바일 기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지 기술역시 여기에 해당한다.
3)액세스 기술
하드웨어를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자유롭게 사용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하드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시켜 준다. 유선과 무선으로 나뉘어 지는데 데이터의 전송속도는 날이 갈 수록 빨라져 4G 모바일인 경우 100Mbps(하향) / 40Mbps(상향)가 되어 고화질 동영상을 포함한 데이터가 무리없이 소통될 수 있다.(최신 정보요약 참조)
4)애플리케이션 기술
하드웨어와 네트워크가 되었다면 그 안에 소프트웨어가 있어야 한다. 우리가 윈도 상에서 오피스와 한글을 쓰듯이 유비쿼터스 기기안에서도 www, java, wap, wipi, xml등과같은 소프트 웨어가 필요하다
5)트랜스 코딩 기술
ibm에서 주창하고 잇는데 이름만 다르지 여러가지 기술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의 컨텐츠를 여러 디바이스에 맞추어서 서비스 하는 기술입니다. 다시 말하면 PC에서 보는 다음 카페 화면을 다른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PDA와 같이 작은 화면으로 바꾸어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