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환경공학개론]수질오염과 고도정수처리

*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1.25
최종 저작일
2004.06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우리나라는 연평균 강수량이 1,283mm이나 1인당 수자원량으로 볼 때 세계 연평균의 약10%에 불과한 수자원 빈국이며 외국과는 달리 연도별, 지역별 강수량의 변동폭이 매우 크고 하절기에 집중되어 홍수가 발생되며, 겨울과 봄철에는 가뭄이 빈발하는 현상이 되풀이되는등 다른 나라에 비해 수질관리에 매우 어려운 여건으로서 상수처리에도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호소에서는 연중 수십일 동안 수화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단기간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는 곤란하며 매년 호소에서 조류의 대발생을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천이나 저수지의 수질보전을 위해서는 근원적으로 유역 내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유입을 차단할 수 있도록 환경기초시설의 확충과 철저한 운영관리가 선결 과제이며, 특히 부영양화의 원인물질인 질소와 인을 처리할 수 있는 고도하수처리와 아울러 농경지 유출수 등 비점오염원에 대한 철저한 관리대책도 착실히 세워 나가야 할 것으로 여겨지나, 궁극적으로는 상수원수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고도상수처리 기법의 도입이 국민에게 양질의 수돗물을 활실히 보증할 수 있는 방안이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연구는 수질오염물질들이 통상적 수처리과정을 통해 제거가 되지 않는 물질(농약 및 유기화학물질, 냄새물질, 소독부산물 음이온 계면활성제등)들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고 처리할수 있는 고도정수처리공정(오존처리기술, 활성탄 처리기술, 고도산화기술, 막분리기술), 처리효과, 국내고도정수처리시설 현황등을 조사함으로써 수질오염물질의 종류와 일반적 정수처리 공정의 수처리 한계, 고도정수처리기술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1서론
1,1우리나라 수자원 이용 현황
1,2우리나라 수질의 특성
1,3수질 오염 물질의 종류와 특성
1,4대표적 수질 오염 사례

2.목적 및 자료 조사 방법
2,1목적
2,2현장 방문

3.내용 및 결과
3,1기존 정수처리 기술로 처리하기 어려운 물질
3,2고도 정수처리 기술의 종류 및 특징
(1)오존처리기술
(2)활성탄 처리기술
(3)고도산화기술
(4)막분리기술
3,3국내 고도정수처리시설 현황
3,4고도정수시설 처리효과

4.결론 및 고찰

5.참고문헌

본문내용

1,1우리나라 수자원 이용 현황
우리나라에 내리는 비의 양을 수자원 총량으로 볼 수 있는데, 연간 1,276억㎥정도 이며, 이중 지하로 스며들거나 증발되는 양을 제외하고 하천으로 흘러가는 물의 양은 731억㎥이다. 이중 493억㎥은 홍수시에 한꺼번에 흘러가고 평상시 유출량은 238억㎥에 불과하다. 이용량을 살펴보면 총 이용량331억㎥중에서 농업용수가 158억㎥으로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생활 및 공업용수가 각각 73억㎥, 29억㎥이며 하천 자정작용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하천 유지용수가 71억㎥을 차지하고 있다.
1,2 우리나라 수질의 특성
우리나라는 높은 인구 밀도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이용 가능한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용수부족 현상에 직면하고 있고, 단위 면적당 배출되는 하·폐수량도 환경용량을 현저히 초과할 수밖에 없는 여건으로서 하천의 수질환경은 급격히 악화되었다. 특히 계절적으로 강수량의 편중이 심하여 갈수기에는 수질오염이 극히 심화되는 현상이 발생하나 국내의 한정된 수자원으로는 하천의 자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희석용수의 방류는 어려운 여건이다.
‘80년 이후 일부 국내 호소에서는 연중 수십일 동안 일명 물꽃이라는 수화(Water bloom)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저수지 등의 부영양화에 따라 조류(Algae)의 과잉 발생으로 수돗물의 불쾌한 맛, 냄새 및 여과지 폐쇄 등으로 문제되고 있고, 앞으로 신규 수원을 댐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여겨지므로 저수지 수화 현상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가 증가할 가능성에 대비한 수질관리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1,3수질 오염물질의 종류와 특성
(1)병원성 미생물
물 속에서 발견되는 병원성 미생물은 병에 감염된 사람 혹은 특별한 병균 보균자에 의해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에 발생원은 주로 사람의 배설물이다. 이것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위생시설이 취약하고 병원성 세균의 서식에 충분한 조건을 갖춘 지역 특히 적도 부근에서 매년 수 천명이 이로 인하여 사망하고 있다.
(2)영양염류(nutrients)
영양염류란 질소, 인, 황, 칼슘, 철, 망간 등의 유기물들이며 이들은 유기물과 더불어 생물체의 세포구성에 필요한 물질이다. 영양염류중 질소와 인은 지표수의 부영양화(eutrophication)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며 부영양화의 지표물질이다. 질소와 인의 중요한 배출원은 생활폐수, 동물의 배설물과 화학비료이다.

참고 자료

5,참고문헌
1.고도상수처리(원리및 응용) 이성우외4명 2003,1 동화기술
2.환경공학개론(교재) 정명규외12명 2003,1 동화기술
3.실무자를 위한 상수도 공학 1997,11 탐구문화사
4.상수도 실무자를 위한 고도정수처리 기술사례집 1999, 환경부 상하수도국

자료후기(1)

*완*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개론 구의정수장 견학 감상문F 4페이지
    개론 구의정수장 견학 감상문 건설환경공학과 14011421 박기성 저는 ... 구의정수장에 대한 소개 ppt에서는 아리수 생산과정을 통해 고도정수처리과정을 ... 직장에 따라 직접적으로 오염물질의 처리 효율이나 처리시설을 설계하고 간접적으로
  • 한글파일 환경화학 TN(총질소) 5페이지
    / 동화기술 / p 72 우달식 / 2006 / 수질오염개론 / 동화기술 ... 2007/ 공중보건학 / 동화기술 / p 132 이병학 / 2007/ 환경공학개론 ... 자영양성 미생물인 조류의 번식을 촉진하여 부영양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고도처리
  • 한글파일 하수처리장 보고서 8페이지
    출판사 동화기술 4) 수질오염개론 2008 ... 고도처리를 도입하는 이유로는 1번째 방류수역의 수질환경기준의 유지 및 달성 ... 참고문헌 1) 최신 수질오염개론 2008-09-19 우달식,조관형 권문선,
  • 한글파일 [수질관리개론] 1인 하루 물사용량 7페이지
    1인 하루 물 사용량 보고서 과목: 수질오염개론 교수:문병현 학과: 환경공학과 ... 생물할적 처리법으로 처리를 한다. 3차 처리는 다양한 고도처리기술에 의해 ... 저장 정수 처리된 물은 탱크나 정수지라 불리는 저수지에 저장된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환경공학개론]수질오염과 고도정수처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