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칠성사이다 성공요인분석

최초 등록일
2005.01.05
최종 저작일
2004.1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jul**** 2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목차

Ⅰ. 칠성사이다의 역사

Ⅱ. 칠성사이다의 성공요인
1. 제품의 강점
2. 시장 전략

본문내용

Ⅰ. 칠성사이다의 역사

사이다(Cider)는 1853년 네덜란드 해군에 의해 동양 최초로 일본에 레모네이드가 전래된 것으로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사과술'을 의미한다. 이것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사이다와는 성질이 전혀 다르지만 일본에서 샴페인 사이다라는 복합향료를 사용하여 '사이다'라는 이름의 제품을 처음 개발할 때 붙인 이름이 유래가 되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는 그대로 굳어져 사용하게 된 제품으로 현재 외국에서는 레몬라임 음료라고 불리는 음료이다.
1930년경부터 남, 북한 각 지역에서 여러 가지 상표명으로 생산, 판매한 사이다가 대량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 '동방청량음료'에서 칠성사이다를 판매하기 시작함으로서 본격적인 사이다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동방청량음료는 6 25의 발발로 인하여 임시폐업을 해야하는 과정을 겪었지만, 전쟁이 끝난후 재가동을 시작하여 60년대 후반 국내 경제의 고도성장에 맞물려 국내 수요가 증가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고 1965년에는 한국군의 월남전 참전을 계기로 베트남에 3만달러어치를 수출하여 국내 청량음료 수출 1호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1973년 1차석유파동으로 인하여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게 되었고 1974년에 롯데로 경영권이 넘어가 현재의 '롯데칠성음료'로 재탄생하였다.
그후 76년에 해태에서 '해태사이다', 코카콜라에서는 '킨사이다', 77년에는 동아식품의 '나랑드사이다'가 등장하여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 또한 급속히 성장하였으나 칠성사이다의 지명도에 눌려 해태사이다는 84년에 미국의 7-UP을 도입하여 사이다시장은 외국브랜드와 국내브랜드의 경쟁양상을 띄게되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선택에 따라 칠성사이다의 독주가 이어졌고, 콜라의 시장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jul****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5
ㆍ전체 판매량
89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C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경영] 칠성사이다 성공요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