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희극의 구성요소
2. 본론-셰익스피어의 낭만희극이 갖는 희극성의 원리
[1] 도입의 원리 - 막을 여는 장문의 대사
(1) 도입부의 정보제공
(2) 인물구도 형성
[2] 첫눈에 반하는 사랑 - 갈등요소의 존재
(1)첫눈에 반하게 되는 인물들
(2)운명에 대한 순응과 대안(희극적 귀결의 원리)
[3] 변장 - 희극성과 갈등해결의 수단
(1)희극적 상황
(2)은신을 위한 변장
(3)갈등해결의 수단
(4)변신-희극적 상황의 새로운 모색
(5)변장의 기능
[4] 하인의 역할
[5] 다양한 연인의 탄생
(1)결합의 다양한 형태
(2)화합의 메시지
[6] 급진적 결말
[7] 관객에게 보내는 에필로그
[8] 주체적 여성상과 남성 중심적 세계관
3. 결론-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가치
본문내용
1. 서론-희극의 구성요소
앙리 베르그손은 희극의 성립에 대하여 '인간적인 것을 떠나서는 희극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정의 했다. 이와 관련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에서 살펴보면, 비극은 치밀한 구조 속에서 단일한 의미를 추구하는 '닫힌'예술양식인 반면, 희극은 느슨한 구조 속에서 다양한 의미를 추구하는 '열린'예술양식이라 할 수 있다. 비극의 행동이 관객에게 거부할 수 없는 숙명감을 전달한다면, 희극의 행동은 관객에게 변화 가능한 운명감을 전달한다. 바로 이 비극과 희극의 '숙명'과 '운명'의 차이는 인간의 자유의지의 개입을 허용하는가, 허용하지 않는가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숙명'이 인간의 자유의지로 변화 불가능한 것이라면 '운명'은 인간의 의지로 다소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희극을 가능하게 하는 중추는 곧 운명에 대한 인간의 의지로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간적인 것이라는 부분은 곧 인간의 삶 속에서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희극의 존재 이유와도 연관을 맺고 있다. 희극에서의 인물들이 느끼는 행복은 관객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 만큼 당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러한 인간적인 삶의 행복 속에서 관객들은 대리체험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현실의 존재 가능성에 대한 부분이 아닌 인간의 '소망충족'의 투영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희극에서부터 현대의 블랙 코미디까지 수많은 희극작가들이 존재하며 인간의 삶을 이야기 했다. 그 많은 희극작가들 중에 빠질 수 없는 존재인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역시 인간적인 것을 통해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 낸 작가 중의 한 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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