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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교육] 유교와 교육

*진*
최초 등록일
2004.12.31
최종 저작일
2001.05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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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유교 사상 개관

2.유교의 교육 사상
1)교육 가능성에 대한 확신
2)이상적 인간상
3)교육 내용
4)교육방법

3. 우리교육의 현실

본문내용

유교란 공자가 창도한 교의를 말하며, 그 근본 사상은 수신, 제가 후의 치국, 평천하에 있다. 공자가 활약한 시기는 주왕조 말기이며, 이 때의 중국 대륙은 전통적인 규범, 질서가 무너져가고 있었다. 그는 이 규범, 질서를 회복하는 길은 개인적으로는 인(仁), 사회적으로는 예를 정립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이것을 안인, 복례라 한다. 공자는 인, 예는 인격형상과 사회질서의 근본 원리이며, 따라서 그것을 스스로 행하고 남에게도 이행시키고 사회에도 적용시키는 수기치인의 도가 사회질서 확립의 첩경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을 단적으로 '논어'에서 보기로 하자. 논어에는 크게는 안인 사상과 정교일치의 사상이 담겨져 있다.인이란 남을 사랑하며, 남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는 인, 의, 예, 지, 신의 통일이며, 이런 인에 지행 공히 안주하는 사람이 바로 안인자이며, 동양의 이상적 인간상으로서의 군자였다. 정교 일치의 사상에 있어서는 국가통치의 이념을 가정도덕의 근본인 효제로 보고, 일가에 가장이 있어 사랑으로 그 자녀를 교양하듯 하늘이 정해주신 천자도 일국의 대가장으로서 백성을 효제의 도로 기르며 다스려야 한다는 덕치주의를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유교에는 인에 의한 봉건적 여러 규범·체제의 복고적·현상 유지적 특색이 강하게 풍기며, 이것을 우리는 유교의 특질의 하나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공자 자신은 늘 요순시대를 이상으로 말한 흔적이 많다. 이처럼 유교는 혼란과 무질서한 사회·국가를 Public minded한 군자를 통해서 안인·복례함으로써 바로잡으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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