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영화] 한국 영화 신드롬
- 최초 등록일
- 2004.12.28
- 최종 저작일
- 2004.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한국 영화의 현주소
관객 1000만 시대, 우리나라 영화 '대박'의 역사
세계 영화제 수상의 의미
한국 영화 흥행 요인
문제점
상업주의의 빠른 확산으로 인한 영화내용 기획력 퇴보
유치산업 단계 못 벗어난 한국영화산업
발전방향
해외 수출, 해외시장의 성장과 확대
유통구조의 변화가 필요
영화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영화 산업의 다층적 제작이 필요
2차 판권시장, 부가적 가치
본문내용
한국 영화의 현주소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한국 영화관객 1000만 명 시대를 열었다. 천만이면 한가구당 한 명꼴이다. 전체 국민의 4분의 1인 1000만 명이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를 본 것이다. 93년 <서편제>의 관객 103만 명 동원 이후 10년 만에 10배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한국 영화 시장 점유율 50%를 상회하는 스크린 혁명을 이룩했다. 99년 <쉬리>이후 다시 찾아온 한국 영화의 황금기, 한국영화 대폭발의 힘은 무엇인가?
전문가들은 고급인력들이 전문화된 경영 노하우로 다각적인 홍보 전략까지 펼치면서 영화를 새로운 산업으로 키우고, 자본이 지속적으로 흘러들어 오면서 안정적인 재원 조달이 이뤄지는 데서 우선 그 원인을 찾고 있다. 게다가 한국 영화가 질적인 도약을 거듭해 재미와 완성도가 높아지고, '실미도'나 '태극기 휘날리며'가 거느리고 있은 정서가 관객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보태진다. 우리 조는 한국영화관객 1000만 명, 단일 문화상품으로는 사상최대의 소비자를 확보한 한국 영화의 힘은 무엇이며, 그러한 한국 영화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앞으로의 발전방향은 어떠한지 자본의 논리와 문화의 다양성이 혼재되어 있는 현재의 한국 영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