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역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4.12.28
- 최종 저작일
- 2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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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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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비평의 종류와 특성
2) 역사주의 비평의 형성
3) 역사주의 비평의 이론과 방법
4) 역사주의 비평 방법과 문학사
3. 결 론
본문내용
1) 비평의 종류와 특성
문학연구의 방법은 크게 둘로 나누어진다. 문학작품을 가장 존중하여 그 자체에 연구의 관심을 집약시켜 연구하는 자율적 연구 방법과 문학작품과 관련되는 작가의 전기적 자료나 다른 인접 학문의 지식을 토대로 작품을 분석 연구하는 타율적 연구 방법이 그것이다. 이렇게 보면 작품론은 자율적 연구의 성격을 띠고 있고, 작가론은 타율적 연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문학사 연구 방법도 타율적 연구 방법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연구 방법에서 다시 세분화하면 더욱 여러 갈래로 나누어지는데, 우선 원본 언어 비평은 문학 비평에서 가장 기초적인 작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텍스트를 확정짓는 작업이다. 이 비평의 목적은 필사자나 인쇄자가 범한 오류를 발견, 수정하여 원래 저자가 지녔던 가장 믿을 만한 원본을 확정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역사 전기 비평은 문학작품을 역사나 작가의 전기에 비추어 그 본질을 해명하려는 비평이다. 문학작품은 당대의 시대나 그것을 창작한 작가와 분리하여 평가될 수 없다는 관점이다. 한 마디로 문학작품은 진공 속에서 창작된 것이 아니라 환경의 지배를 받으며 탄생된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리고 이에 대가 되는 방법인 형식주의 비평이 있다. 형식주의 비평은 글자 그대로 작품의 본질적인 측면인 작품의 형식을 탐구하여 예술의 근원을 해명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심리주의 비평이 있다. 여기에선 문학은 인간 심리의 표현이기 때문에 문학과 인간의 심리와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전제하고 문학의 외적인 행위에 대한 기술보다는 내적인 진실을 캐내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다. 또 신화 원형 비평이 있다. 이 것은 무수한 작품들 가운데 어떤 것은 우리에게 감동을 주고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하는 것에 주목하고 그 이유를 밝히려 하는 연구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사회 윤리주의 비평이 있다. 이 것은 문학을 독립된 완성품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시대상 속에 놓고 보지 않으면 무의미하다고 하는 것은 역사주의 비평과 비슷하나, 역사주의 비평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소위 문학의 근원적 요소들조차 별로 관심을 안 가진다는 점에서 비교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