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왕랑반혼전과 정토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12.27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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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 왕랑반혼전에 나타난 정토사상 고찰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토사상(淨土思想)
1.1 정토사상의 기원과 전개
1.2. 정토사상의 정의
1.3. 정토사상의 경전
2. <왕랑반혼전>과 정토사상
2.2. 왕랑반혼전의 작자
2.3. <왕랑반혼전>에 나타난 정토사상
Ⅲ 결 론
본문내용
<王郞返魂傳>은 불교소설로 한문본과 국문본의 두 가지가 전하고 있다. 현존하는 최고본은 1637년 화엄사(華嚴寺)에서 간행한 『권념요록(勸念要錄)』으로, 서문 다음에 단락별로 토를 단 한문과 국문으로 된 본문을 싣고 있다.
이본으로 동화사(桐華寺)에서 간행한 『아미타경언해(阿彌陀經諺解)』(1753년), 해인사(海印寺)에서 간행한 『(연종보감蓮宗寶鑑)』(1776년), 선운사(禪雲寺)에서 간행한 『보권문(普勸文)』(1787년) 등이 있다.
<왕랑반혼전>의 한문 원작은 14세기 이전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1903년에 간행된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陀經)』에 『궁원집(窮原集)』에서 인용한 한문본 <왕랑반혼전>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불설아미타경』은 「정토삼부경」 중의 하나로 정토경전 가운데 가장 중요한 3가지 경전 중 하나이다.
<왕랑반혼전>이 『불설아미타경』에 인용된 것은 정토사상을 작품 속에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왕랑반혼전>에 나타난 정토사상을 살펴보면서 정토사상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겠다. 필자는 정토사상에 대해 조예가 깊지 못하여, 깊이 있는 연구가 되지 못함을 아쉽게 생각한다. 그러나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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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운스님, 『하룻밤에 읽는 불교』, 랜덤하우스중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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