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예술] 이콘과 탱화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12.21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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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교의 이콘과 불교의 탱화
Ⅱ. 이콘과 탱화의 공통점
1. 실용화
2. 신앙의 대상
3. 역원근법과 심리적 원근법, 평면성
4. 정해진 규칙
5. 빛과 정면성
6. story
Ⅲ. 이콘과 탱화의 차이점
본문내용
이콘이란 비잔틴 동방 정교에서 전례물로서, 그리스도, 성모, 성인 등의 일대기를 그림으로 표상하는 성화상이다. 예수 그리스도, 성모마리아, 성 요셉등 성인·성녀들을 그려 그들의 삶 속에 박힌 하느님의 모상을 관조하기 위해서 그려졌다. 이콘의 기원은 그리스도의 이콘 '아케이로포이에토스'에서부터 시작된다. 이와 같은 이콘은 특히 러시아를 위시한 동방정교의 전례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988년 블라디미르 1세의 비잔틴 정교 수입은 러시아 역사와 문화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갖는 사건으로서, 그 중요성과 의의를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원초 연대기'에 의하면 블라디미르 1세는 사절단을 시켜 세계의 주요 종교, 즉 유태교, 로마 카톨릭, 그리스정교를 비교해 오도록 명령을 내렸는데 사절단들은 비잔티움의 소피아 대성당에서 행해지는 정교 의식의 아름다움에 감탄하였으며, 이를 블라디미르 1세에게 보고하였다. 이 기록에서 러시아인들에게 있어 종교성은 예술성, 즉 미적 감각과 처음부터 결합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러시아인들이 보여주는 깊은 종교성은 정교회의 이콘과 불과 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러시아 이콘은 비잔틴으로부터 받아들인 이콘 유형을 정확하게 보존하면서도 변형시키고 보다 덜 심미적이고 덜 엄격한, 새로운 내용으로 채워 나갔다. 이는 비잔틴에서는 묘사되지 않았던 지역 성자들(예를 들어 러시아 성자인 보리스와 글렙)의 공경에서 대표적으로 관찰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