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 분석 및 다시 쓰기를 통한 교육 자료로써의 의미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4.12.1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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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 및 연구방법
Ⅱ. 개괄적 설명 및 교육의 목적
1. 전래동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1. 전래동화의 개념
1-2. 전래동화의 구비문학 상의 위치
1-3.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차이점
2. 전래동화 교육의 목적
2-1. 전래동화의 교육적 성격
2-2. 전래동화의 교육의 목적
Ⅲ. 「콩쥐팥쥐」를 중심으로 한 전래동화 분석
1. 전래동화 분석 목적
2. 「콩쥐팥쥐」원문
3. 「콩쥐팥쥐」원문의 의미와 교훈
Ⅳ. 「콩쥐팥쥐」재구성 - 「新콩쥐팥쥐」
1. 「新콩쥐팥쥐」
2. 「新콩쥐팥쥐」의 의미와 교훈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들은 상상의 여지가 넓은 이야기,틀에 얽매이지 않은 이야기,단순하고 발랄한 이야기에 더 쉽게 다가간다. 창작동화에 어른들의 생각과 취향을 그대로 담아내면서 다만 말투를 쉽게 하는 정도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끌 수 없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분명히 오늘날의 창작동화는 변화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린이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방향에서 여러 각도로 다가가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옛이야기의 특성을 이어받아 그 자양분을 얻어 가지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 옛이야기의 효용성과 문학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구한 성과가 있기 때문에, 창작동화와 옛이야기의 접목이라는 화두가 전혀 낯선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명백히 창작동화의 뿌리는 옛이야기에 닿아 있다. 이 명제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아직 글자가 대중화되어 있지 않았던 때, 어린이들이 향유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산문문학은 구비전승되는 옛이야기였다. 글자가 대중화되면서 옛이야기는 글자로 기록되기 시작했고, 이것이 창작동화의 뿌리가 되었다.
옛이야기 속에는 우리 선조들의 삶이 녹아 있다. 따라서 옛이야기, 즉 전래동화를 외면하는 것은 선조들의 삶을 외면하는 것임을 생각하여 볼 때 옛이야기의 미덕을 이어받아 오늘날 창작동화를 살찌우는 일은 이제 시급한 일이 되었다. 아이들에게 전래동화를 친숙하게 느끼도록 해주는 것은 어른들의 몫이다.
참고 자료
이준연(1994), 「콩쥐팥쥐」,교학사
최운식, 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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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강옥(2001), 「전래동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 문
이원수, “콩쥐팥쥐 연구의 경과와 전망”,「어문학」, 제61집,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