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4.12.18
- 최종 저작일
- 2003.09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의 발달을 체계적으로 정리.
목차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립 배경
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개
1) 1950년대 초까지의 일본 애니메이션
2) 도에이 영화사 동화부의 풀 모션 장편 컬러 애니메이션
3) TV 애니메이션의 시작 '철완 아톰'과 리미티드(Limited)기법
4) 일본 아니메의 정착과 아니메 전문작가의 탄생
5) 아니메의 확산
6)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출현
7) 아니메 문화의 정점(신세기 에반게리온)
3. 아니메의 특징과 성공비결
4. 우리 나라에 미치는 영향
5. 우리 나라의 대처 방안
본문내용
1983년 12월, 세계초유의 오리지널 비디오 애니메이션(OVA)이 출시된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달로스' 다. 이 OVA의 출현은 이때까지 일본 아니메의 흐름은 작가와 제작회사를 조사해 보면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했으나, 거기에 기업이라고 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으면 그 흐름을 포착할 수 없는, 새로운 장르가 생겨났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1987년에 저팬 홈비디오(JHV)가 출시한 '요수도시' 이전까지의 초기 OVA는, 스토리다운 스토리도 없이 애 로틱한 요소만으로 겨우 명맥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1988년 들어 마침내 OVA의 명작이라 불릴만한 작품이 많이 나왔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도쿠마 서점의 '은하영웅 전설'이다. 이것은 먼저 영화로 데뷔하여 호평을 얻고있는 작품이었지만, 세계 최초의 주간비디오, 게다 통신으로만 판매한다고 하는 실로 이 캐릭터와 이 세계를 동시 진행적으로 함께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가 역력했다. 그 결과 원작 10권 분의 내용을 8년에 걸쳐 모두 애니메이션화 하는 전무후무한 대 쾌거를 이룩했다. 이후, 비디오 테이프 대여점의 증가와 테이프 자체의 저가격화와 맞물려 OVA는 말 그대로 백화요란의 양상을 띠게 되었다. 조금이라도 화제가 되었던 원작은 바로 비이오화 되고, 판매화사도 우후죽숙처럼 생겨났다가이내 사라졌다. 이런 혼란의 시기는 1991년에 정점에 달했다. 그러다 1992년 9월 파이오니 어 LCD가 발표한 '천지무용'을 시작으로 OVA에 관한 새로운 발상이 생겨나게 된다. 처음 엔 그저 애로택한 요소를 지닌 작품에 지나지 않았은데 간판상품으로 된 까닭은 내용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