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 화본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4.12.09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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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적 배경
2. 화본의 개념
3. 화본의 특징과 영향
4. 화본의 기교
5. 작품 소개
6.화본소설의 의의와 그 영향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송대 사람들은 당대의 뒤를 이어 계속해서 전기(傳奇)를 창작했다. 그러나 재기가 모자라고 당대 사람들을 모방한 것에 그쳐 깊이가 없다.
백화소설도 당(唐)에서 전했다. 지금 전하는 백화소설은 모두 당인(唐人)의 작품이기는 하나 송(宋)대에 이르러 백화소설이 더욱 성했다. 송대의 백화소설은 훈사소설 또는 평화(平話) 라고도 한다.
송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 송대에는 사회 경제의 발전으로 시민층이 주요하게 대두되고 이들의 오락적 요구가 증대하면서 시정오락예술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 이러한 관계로 변문에서 비롯된 강창문학 운문과 산문이 섞여 있는 연예양식적 성격이 강한 중국문학의 한 양식.
이 번영하고, 설화인의 대본에도 이의 주요 향유자였던 시민계층의 정서에 부합되는 내용과 언어적(백화
) 중국어 서면어의 산문으로 신문 사설체와 일반 대화체가 있다.
문법은 몰라도 아는 대로만 말하면 되는 백화문은 당시 사대부들은 경시하였으나 일반민중에게는 편리한 표현수단으로 자리잡았다.
요소가 보다 많아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화본소설이 극성하게 되었다.
2. 화본의 개념
소설은 송대 사람들의 설화 이야기를 말한다. (반은 진짜 반은 꾸민 옛 이야기)
의 한 분과로 설화는 오늘날 책을 풀어서 이야기 하는 것과 같은 것인데 이야기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흥취하여 맛을 붙여 이야기해 군중들의 환영을 받기 위해서는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완전하고 잘된 원고가 있어야 했다. 이러한 원고를 화본(話本)이라고 한다.
이런 화본으로 송대 소설로서 지금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신편오대사평화(新編五代史平話) 및 경본통속소설(京本通俗小說) 두개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