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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예술의 이해] 영상산업의 미래

*지*
최초 등록일
2004.12.08
최종 저작일
2004.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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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영상산업의 발전과 기능
III. 영상산업의 발전방안과 활성방안
I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영상산업의 개요와 특성
21세기는 경제의 세계화 현상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 주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가고 있는 문화산업 가운데서도 특히 주목받고 있는 산업은 ‘영상산업’이다. 이로 인해 영상산업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의 시장 잠재력도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영상산업이란 영상과 산업이란 두 단어의 합성어로 미디어 계통의 고부가가치 직종의 사업을 통틀어 일컫는데 영화, 애니메이션, 그래픽디자인, 게임 등이 이에 속하며 주로 영화나 TV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영상산업은 문화산업, 벤처산업, 창조산업의 특성이 어우러진 독특한 산업적 특성을 지닌 영역이다. 한 국가나 사회의 고유한 문화적 내용을 창조적인 기획력으로 재창조하는 대표덕인 고위험, 고수익 사업이다. 또한 다른 산업과 달리 개별 국가의 언어, 문화 등이 산업화된 것으로 개개인의 생활양식이나 유행 등을 타문화권에 전파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상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려는 여러 가지 시책들에는 영상관련 이벤트와 영상테마파크, 미디어단지 등의 조성이 있으며, 영상산업의 대중화로 영상이 하나의 상품으로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영상산업이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산업으로 인정받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신현웅, “새문화정책과 영상산업”, <영상문화정보>, 1998, 제10호.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영상산업의 발전방안연구”, 1996.
위옥환, “영상산업 육성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권오혁, 심홍석, “지방문화산업육성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00.
성경륭, “지방자치와 지역발전”, 99춘천리포트, 1999.
유재윤, 진영효, 김형국, “도시문화산업의 육성방안”, 국토연구원, 2000.
한국문화정책개발연구원, “21세기 첨단문화산업 육성과 수출전략화 방안 연 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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