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자료] 국악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4.12.07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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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우리나라 국악기
(2) 민속악의 종류
1) 무속음악(굿)
2) 산조, 시나위, 농악
3) 민요
- 민요의 특징, 종류, 장단
4) 판소리
- 판소리 종류, 소리판의 구성
본문내용
# 민요의 특성
- 민요은 오랜 과정을 거쳐서 민중들의 집체적 지혜와 생활속에서 창조되고 불리여온 노래이다. 민요에는 그 시대 민중들의 노동생활과 그 속에서 체험한 풍부한 감정과 정서 그들의 집체적 지혜와 기지가반영되고 있고, 일할 때 놀 때 의식을 진향할 때 등 민중의 생활과 밀착되어 있다. 이렇듯 우리의 민요는 우리 민중의 정신 생활을 크게 반영하고 있으며, 고상한 민족적 정서와 감정을 담고 있다. 민요는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 노래이다. 때문에 민요는 생활에 가깝고 그 발성법은 서양 음악처럼 아름다운 음성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에서 나타나는 기쁘고 슬프고 곱고 거칠은 모든 감정을 노래에 나타내는 생활음을 중시하는 것이다. 우리 민요에 서양 노래에서 나타나지 않는 의성어적 표현이 많이 있는 것이 그 실례이다. 또한 내용에서 본다면 민요의 노랫말은 서민의 생활을 표현한 것이 대부분이로서 민중의 생활과 감정, 사상을 솔직하게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이는 민중의 생활과 민요는 같이 이어져 있음을 말하고 민요의 노랫말이나 가락 자체가 개인적으면서도 많은 사람의 입을 거티면서 공동의 창작물로 전환된 것이 민요의 중요한 점이라는 것이다. 때문에 민요는 기본적인 틀 속에서도 부르는 사람에 따라 노랫말, 가락, 박자를 조금씩 바꾸어 부를 수 있다. 이렇듯 일상생활의 필요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는 민요는 노동을 하거나 의식을 거행하며, 유희를 하면서 부른다.
# 민요의 종류
ㆍ토속민요 : 국한된 지방에서 불러지는 것으로 그 사설이나 가락이 소박하고 향토적이다.
ㆍ통속민요 : 직업적인 소리꾼에 의해서 널리 전파된 민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