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 영화 [Orlando]
- 최초 등록일
- 2004.12.02
- 최종 저작일
- 2004.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ORLANDO
2. DEATH
3. LOVE
4. POETRY
5. POLITICS
6. SOCIETY
7. SEX
8. BIRTH
9.시대상-배경음악
10.의상과 시대상
11.근세
12.책과 영화-소설 '올란도'와 영화 '올란도'의 차이점
본문내용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 중심적, 여성 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내포하고 있
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 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대문에 그 동안 은폐
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남녀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Feminism이라는 편파적인 용어에서 오는 저항감을 없애
기 위해 영어권에서는 이 용어의 대안적 입장으로 생물학적 성(sex)dl 아닌 사회적 성을 나타내는
gender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genderstudies(성연구)라는 일므을 붙이기도 한다.
1. ORLANDO
영화의 시작은 17세기 초 엘리자베스 여황 시대에 나무 밑에 앉아 여황에게 바칠 시를 준비
하는 올란도를 보여준다 올란도는 귀족의 아들로 태어나서 여왕과 사교계의 중심에 자리한
다.
바로 그 올란도를 보여주는 카메라는 전형적인 르네상스 시대의 좌우대칭 구도 속에서 화면
의 소실점을 화면 바깥으로 내보낸 구도로 담긴다. 이것은 이제 왕정제의 제도하에 있으나,
인간 중심의 르네상스 이후 봉건제에 이어 자본주의 산업혁명 시대가 왔음을 보여주는 것이
다. 이 영화는 정확하게 시각적으로 르네상스의 시대정신과 함계 시작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