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서태지와 신세대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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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I. 서태지의 등장
II. 서태지 신드롬
III. 서태지의 음악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동안 지식인 사회를 포함하여 우리 사회 전반의 가장 중요한 주제어로 떠올랐던 '신세대'에 관한 잡다한 논의들이 일견 한물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세대와 관련한 논의가 줄어드는 것이 신세대 집단 혹은 그 개념 자체의 사회적 중요성이 줄어들었음을 의미하는 것 같지는 않다. TV광고만 보아도 여전히 신세대는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소비주체이며 문화주체임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글에서도 신세대가 정확히 누구를 의미하는지, 그들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정체성이 어떤 것인지 속시원히 알게 해 주는 글을 찾기 어렵다. 따지고 보면 '새로운 세대'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들은 당연히 그 세대와는 어떤 식으로든 차이를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유독 90년대의 신세대와 관련하여 떠들썩한 것은 요즘의 신세대가 구세대와 비교해 가지는 세대차가 과거신세대가 구세대와 가졌던 세대차에 비해 훨씬 크고 단절적이라는 사실과 연관된다. 그러나 그런 세대차는 다분히 언론과 광고, 드라마에 의해 과장되어 있고 신세대에 대한 논의는 무성하지만 정작 신세대의 정체에 대해 우리는 그다지 깊이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
참고 자료
1. 강상현·채백. 1996「대중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2. 1991 「신세대론:혼돈과 질서」. 현실문화연구, 홍종윤:서태지론
3. 김창남. 1998「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4. 김창남. 1995「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