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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어화사와 춘향뎐(춘향전)을 통해 본 기생][조선해어화사][춘향뎐][춘향전][기생]조선해어화사와 춘향뎐(춘향전)을 통해 본 기생, 조선해어화사와 춘향뎐(춘향전)을 통해 본 기생 고찰(조선해어화사, 춘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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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11.22
최종 저작일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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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개 요
2. 책과 저자 소개

Ⅱ. 본 론
1. 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춘향뎐 줄거리
5. 영화 춘향전과 조선해어화사에서 본 기생의 모습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1920년대 일제가 무력정치의 한계를 느낀 나머지 문화적인 힘을 이용하는 동화정치를 내세우게 된다.내선일체(內鮮一體)를 부르짖으며 우리의 역사(歷史)를 열조말살(檢造抹殺)하고 우리의 문자(文字)를 못쓰게 하고 심지어(甚至於)는 우리 언론(言論)까지도 없애려고 국어상용(國語常用)이라 하여 강제(强制)로 일본어(日本語)를 국어화(國語化)시켰을 뿐만 아니라 전국(全國) 각시군읍면(各市郡邑面)에 신사(神社)를 세워 참배(參拜)케하며 끝내는 고유(固有)의 성(姓)까지도 그들의 씨명(氏名)으로 강요(强要)하였다. 이러한 민족문화 말살 정치에 대응하여 민족혼과 민족문화의 계승을 위해 발간된 책이 ‘조선해어화사’ 이다.1926년 이능화(李能和)가 간행하였다. 해어화란 “말은 알아듣고 할 줄 아는 꽃”이라는 기생의 미명이다. 신라시대부터 고려·조선 말기에 이르기까지 역대 기녀들과 관계되는 실상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을 비롯, 각종 문집·야사 등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고증근거로 하여 엮었다. 내용은 모두 35장으로 엮어졌으며, 기녀의 기능에 따라 분류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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