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순환
- 최초 등록일
- 2004.11.20
- 최종 저작일
- 2004.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태아 혈관 계통의 특징
2. 태아의 동맥 계통
3. 태아의 정맥 계통
4. 태아의 혈액순환
5. 출생 시 혈관 계통의 변화
본문내용
5. 출생 시 혈관 계통의 변화
신생아의 호흡이 시작되면 허파동맥에서 허파로 가는 혈액이 증가하고, 태반의 혈액순환은 탯줄을 묶음으로써 없어진다. 타원구멍은 생후 한 달 동안 크기가 점차 줄어들어 없어지거나, 작은 구멍이 생후 1년 가까이까지 남아 있는 경우도 흔하다. 해부학, 대한해부학협회, 고려의학, 1999, p520
타원구멍의 판막은 구멍의 가장 자리의 대부분을 덮으며 밀착되어 첫째 사이막이 둘째 사이막에 융합되기 시작하지만, 두 심방 사이에 틈새가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이 크지 않으면 특이한 작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동맥관은 호흡이 시작되면 곧 수축을 시작하여 그 속 공간이 점차 막히며, 결국 완전히 막힌 동맥관삭이 되어 좌 허파동맥과 대동맥궁을 잇는다. 방광 양 옆에서 배꼽까지 연결되는 속장골동맥의 부분은 출생 후 2일에서 5일 사이에 막혀 섬유줄로 남게 되고 그 위를 복막이 덮고 있으며 배꼽동맥인대라 하며 이것은 앞배벽 속면에 복막주름을 만든다.
배꼽정맥과 정맥관은 탯줄을 자른 후에는 더 이상 혈액이 통하지 않고 막힌다. 해부학, 대한해부학협회, 고려의학, 1999, p520
따라서 배꼽정맥은 간원삭으로, 정맥관은 간의 정맥관삭으로 바뀐다. 경우에 따라서 정맥관이 간 쪽으로 절반정도 계속 열려 있는 경우에는 간의 정맥가지를 받을 수 있어 성인에서는 간정맥으로서 기능을 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